'한복 생활화' 공무원이 앞장…제1차 전통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향후 5년간 전통문화산업 정책 기본 방향과 과제 담아
전통문화기업 신성장 동력 확보하고 산업의 선순환 구조 창출
- 김일창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정부가 공무원의 한복 입기 등 한복 착용을 유도하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향후 5년간의 전통문화산업 정책의 기본 방향과 과제를 담은 '제1차 전통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에서는 '현대화·융합으로 전통문화산업 생태계 조성', '전통문화를 케이-컬처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 두 가지를 목표로 정하고 △(공급) 전통문화기업의 신성장 동력화 △(수요) 일상에서 즐기는 전통문화 △(매개) 전통문화산업의 선순환 구조 창출 △(기반) 기초가 튼튼한 전통문화산업 등 4대 전략과 8대 과제를 도출했다.
문체부는 전통장인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공방·소기업을 전통문화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통문화 청년창업기업을 성장단계별로 지원하고, 세계 진출을 선도하는 기업 모델 발굴을 위한 전통문화 선도기업을 육성한다.
교육·홍보, 전시·유통 등을 종합 지원하는 전통문화산업 진흥센터를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기업-장인 간 협업을 통해 소비 흐름에 맞는 현대화된 상품 개발도 지원한다.
전통 소재와 공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통문화상품의 재료, 생산, 판매 등 가치사슬 전 주기에 걸쳐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유물 데이터를 개방해 실감콘텐츠와 전통문화상품을 개발한다. 대중투자(크라우드 펀딩) 지원, 투자상담회 개최 등을 통해 전통문화 분야의 투자도 촉진할 방침이다.
일정 규모의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해 문체부는 일상 속 전통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해 전통문화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문화상품과 서비스 구매를 촉진한다.
한복문화주간(매년 10월 3주) 등 문화행사를 개최해 일상 속 한복 입기를 장려하고, 전통한지를 활용한 상품 공모전을 통해 소비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전통공예, 전통공연, 전통놀이, 전통이야기 등 주요 분야별 전통문화 가치를 확산하고 수요를 증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전통문화의 공공수요를 발굴하고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정부와 공공 부문에서 앞장서서 전통문화상품의 소비를 주도하고 그 인식을 개선하는 데 힘쓴다.
한복근무복 도입 확대, 기념일 한복 입기 등을 통해 한복 착용을 유도하고, 공간 측면에서는 한국적 색채를 담은 생활공간에 대한 디자인 지침을 개발해 재외한국문화원, 세종학당 등에 보급할 예정이다.
특히 한복에 관해서는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을 '한복입는 날'로 정해 정부·지자체·공공기관 근무자들이 선제적으로 한복을 입어 인식 개선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국경일과 기념일에는 한복 착용을 권유하고, 박물관과 미술관, 해외문화원 등에는 우선적으로 한복근무복을 도입할 계획이다.
유인촌 장관은 "앞으로 5년간 문체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이 함께 이번 기본계획을 성공적으로 이행해 전통문화를 고부가가치 한류 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ic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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