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권리보장위원회 2기 위원 공개 모집…1월 2일 마감
15명 이내로 구성…예술인 지위·권리보장 사항들 심의·의결
- 김일창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2025년 1월 2일까지 예술인 권리보장 및 성희롱·성폭력 피해구제 위원회(이하 예술인권리보장위원회) 2기 위원 후보자를 공개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위원회는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예술인 권리보장법') 제20조에 따라 15명 이내로 구성하며, 예술인권리침해행위 및 성희롱·성폭력 신고 사건에 관한 사항, 구제조치 요청에 관한 사항, 분쟁조정에 관한 사항 등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보장에 관련된 사항들을 심의·의결한다.
문체부는 위원회 위원 선정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술계, 예술인 권리 보장, 성희롱·성폭력 예방 전문가로 이루어진 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추천위는 공개 모집을 통해 지원한 후보자에 대한 서류심사·검토를 거쳐 최종적으로 위원 후보자 2배수를 문체부 장관에게 추천한다.
위원회 1기는 전체위원회 23회, 분과위원회 46회, 조정회의 16회 등 총 85회 회의를 열어 신고 사건 180건에 대해 시정명령 52건, 시정 권고 7건, 분쟁조정 39건 등으로 심의해 예술인의 권리침해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33건은 신고 접수 후 조사 과정 중에 피신고인이 스스로 법 위반 사항을 해소해 사건이 해결(조치 전 이행)됐다.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