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의 키워드…마음을 사로잡고 감동을 불러오는 디자인의 힘

[신간]디자인 노트: 정경원이 발견한 감동 디자인 144

‘디자인 노트: 정경원이 발견한 감동 디자인 144

(서울=뉴스1) 윤주희 디자이너 = ‘디자인 노트: 정경원이 발견한 감동 디자인 144’는 디자인의 가치와 감동을 발견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서 시작된다.

이 책에서 저자가 제안하는 ‘디자인의 가치와 감동’이란 무엇일까? 자연이든 인공물이든 보자마자 한눈에 반하는 감동의 순간이 있다. ‘와우 모먼트(Wow Moment)’, 즉 감동 순간이다. 와우 모먼트는 자신이 기대하던 것보다 훨씬 더 뛰어난 것을 접했을 때 생겨난다.

사실 그런 순간은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단지 만족스럽다는 느낌을 넘어 마음속 깊이 큰 울림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마음에 큰 울림을 주려는 시도가 섣부른 겉치레나 눈속임으로 그치게 되면 감동은 커녕 비웃음과 놀림의 대상이 되기 쉽다.

그렇다면 어떻게 감동 순간이 생겨나게 할 수 있을까? 디자인은 대상의 ‘Look and Feel’ 창출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지는 인상을 만든다. 인공물의 형태와 기능의 조화를 통해 보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나아가 감동을 자아내는 특성을 만드는 게 디자인의 힘이다.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은 훌륭한 디자인의 산물이다.

저자는 무려 7년 반 동안 디자인의 각 분야를 망라해 240편의 노트를 연재했다. 그 이후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자발적 동기로 30여 편을 추가해 총 270여 편의 디자인 노트를 완성했다. 무엇보다 저자는 이 책에 ‘감동’이라는 주제를 넣었다. 그 이유는 디자인 사례를 찾아 그 안에서 무엇을 설명하고 보여줘야 할지를 고심하며 집필하는 과정을 통해 디자인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깨닫는 감동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기업과 도시 그리고 국가 로고부터 주방용품, 가구, 은행 서비스, 미래의 항공기 콘셉트에 이르기까지 각 디자인을 ‘사람 중심’ ‘심미적’ ‘새로움’ ‘논쟁적’ ‘창의적’ ‘생각’ ‘이야기’ ‘역사’ ‘공생’ ‘공익’ ‘랜드마크’ ‘미래’라는 12가지 키워드로 나누었다.

이 책의 각 디자인 노트에서 감동 디자인을 위한 원칙의 실마리들을 찾아보는 것은 참으로 흥미로운 일이다.

△ 정경원 글/ 안그라픽스 / 1만9800원

ajsj999@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