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사회생활서 겪는 '작은 상처'…우울·불안·무기력 어떻게 이겨낼까

[신간]스몰 트라우마

스몰 트라우마

(서울=뉴스1) 윤주희 디자이너 = 영국의 임상심리학자인 멕 애럴 박사는 이스트런던대학교 만성질환연구팀에서 여러 신체적 질병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던 중, 심각한 트라우마를 겪지 않았는데도 많은 사람이 만성적인 정신적, 신체적 병증에 시달리는 것을 발견하고 ‘스몰 트라우마’ 주제를 파고들기 시작했다.

저자는 자신의 오랜 임상 경험에서 분류한 대표적인 스몰 트라우마 주제를 선별하고, 각 주제 안에서 그 원인과 이론적 배경, 솔루션 등을 다각도로 다룬다. 책에는 어린 시절, 인간관계, 직장생활, 사회생활에서 겪는 대표적 스몰 트라우마를 비롯해 부모와의 애착 문제, 우정의 붕괴, 배신 트라우마, 완벽주의, 혐오 표현과 미세 공격 등 다양한 스몰 트라우마의 원인과 사례를 소개한다. 그에 따른 우울증과 불안장애, 공황장애, 번아웃, 섭식장애, 불면증, 가면증후군 등 대표적인 발현 증상을 살펴보고, 독자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할 다양한 체크리스트와 대응 방법까지 모색하고 있다.

이 책은 스몰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지만 정작 스스로는 느끼지 못한 채 왠지 모를 불편과 결핍, 무기력, 우울감, 불안으로 하루하루 잠식당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쓰였다. 자신의 스몰 트라우마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강력한 심리적 면역체계를 구축해 균형 잡힌 단단한 삶을 추구하도록 돕는다.

△ 맥 에럴 글/ 갤리온 / 1만8500원

ajsj999@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