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노벨상 열풍' OTT서 이어간다…웨이브, 큐레이션 눈길

수상 기념 다큐부터 5·18 다룬 드라마까지 소개

(웨이브 앱 화면 갈무리)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소설가 한강의 '노벨문학상 열풍'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이어간다.

한강의 책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각 서점에서 실물을 찾아보기 어려운 가운데 OTT 유입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웨이브는 지난 15일부터 '작가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을 축하합니다'라는 이름의 큐레이션을 진행 중이다.

해당 큐레이션에서는 13일 긴급 편성돼 방송된 '노벨문학상 수상 기념 특집 다큐'부터 한강이 출연한 'TV 책'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 작품에서 다룬 역사(제주 4·3사건, 5·18 광주 민주화 운동)를 소개하는 다큐 '당신이 몰랐던 제주이야기', '커밍홈 벌랑마을 삼형제 이야기', '5월 이야기', '나는 계엄군이었다'와 시사교양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도 바로 찾을 수 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 '오월의 청춘'도 함께 소개 중이다.

웨이브가 아직까지 지상파 3사의 콘텐츠를 갖고 있는 만큼 노벨상 이슈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인 것이란 해석이다.

웨이브 관계자는 "작가 한강의 노벨문학상 수상 기념 특집 다큐는 현재 시사교양 TOP 10 안에 든 상태"라면서 "해당 큐레이션은 당분간 유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스웨덴 한림원은 10일 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한강을 선정했다. 한강은 이로써 2000년 김대중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받은 이후 한국의 두 번째 노벨상 수상자가 됐다. 문학상으로는 최초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