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한-영, 과학기술 공동연구·인력양성 협력 강화"

영국 런던에서 사라 문비 영국 과학혁신기술부(DSIT) 사무차관을 만난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과기정통부 제공)
영국 런던에서 사라 문비 영국 과학혁신기술부(DSIT) 사무차관을 만난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과기정통부 제공)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1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사라 문비 영국 과학혁신기술부(DSIT) 사무차관을 만나 양국 간 과학기술 협력을 발전시키자고 강조했다.

류 본부장은 "영국은 기초과학과 양자과학기술, 인공지능(AI) 등 분야에서 한국의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라며 "양국에 이익이 되고 글로벌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만남은 지난해 11월 체결된 '과학기술 이행약정'의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자 성사됐다. 양국은 올해 과학기술 분야 협력을 위한 제1차 과학기술 혼성위원회,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협력을 위한 제1차 한-영 디지털파트너십 포럼을 양국에서 번갈아 개최할 예정이다.

류 본부장은 "성공적인 결과 도출을 위해 운영 방식, 일정·장소, 의제, 참석 범위 등 세부 사항에 사전 논의 착수가 필요하다"며 "양국 간 수시 협의가 이뤄지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공동연구 및 인력양성·교류 등 과학기술 연대와 협력을 더욱 강화하자"고도 했다.

cho84@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