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한국판 NASA' 나온다…7000억원 투입 사천에 둥지

우주항공청 특별법 과방위 통과…사업 유연화 및 민간 전문가 고용 기대
민간업체 "AAM 등 신사업 기대"…경남·사천은 정주조건 개선 등 착수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기본 방향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우주항공청의 설립방향, 기관별 역할, 조직 구성(안) 등을 담은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기본 방향'을 발표했다. 2023.7.2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윤주영 기자 = 정부 외청 기관으로서 우주·항공산업을 전담하는 우주항공청이 이르면 5월 개청한다. 초기 구축비용은 7000억원 규모이며 출범 인력은 300여명이다.

개청 지역은 경남 사천시가 유력하다.

8일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통과됐다.

우주항공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으로서 우주항공분야의 정책·연구개발, 산업육성, 인재양성 및 민군·국제협력 등을 총괄한다. 이는 2020년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국정과제로 추진돼 왔다.

9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특별법이 통과되면 법안 공표를 거쳐 우주항공청이 개청한다. 공표 4개월 후 개청하는 데 여야 과방위가 합의해 이르면 올해 5월에도 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

올해 우주항공청의 잠정 예산 규모는 7000억가량이다. 초기 인력은 약 300명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7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기본계획 브리핑에서 잠정 수치를 발표했다.

유력 개청지는 한국항공우주산업(047810)이 소재한 경상남도 사천시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 및 2022년 '미래우주경제 로드맵'에서도 발표된 사항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KAIA)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경남은 전국 우주·항공산업 생산액의 약 68%를 차지한다.

향후 우주항공청을 통해 유연한 사업 집행 및 민간 전문가의 영입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3월 정부의 특별법 입법 예고에는 △프로젝트 조직을 훈령에 따라 구성·해체 가능 △기재부 협의를 통한 예산 전용 가능 △민간 전문가 임용 비율 제한 초과 가능 △공무원 보수 수준을 초과한 급여 책정 가능 등이 관련 특례로 담겼다.

지난해 7월 정부의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기본방향'에는 우주항공청 임무센터 지정이 주요 내용으로 담겼다. 전문성과 인프라를 갖춘 대학·연구기관 등을 임무센터로 지정하고 주요 임무에 필요한 사업을 맡길 수 있다.

우주항공 민간 사업체들은 우주항공청이 개청된다면 대규모 신사업 추진 등 업계 전반에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민석 KAIA 상근부회장은 "주요국은 민간 중심으로 우주 산업이 개발된 데 반해 우리 민간 우주산업은 중소기업 중심에 인건비도 현실화되지 못했다"며 "이제라도 (우주항공청 등을 통해) 민관 협력으로 대형 신사업을 추진해 미래 먹거리를 육성해야 한다"고 했다. KAIA에는 대한항공(003490),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등 128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김 부회장은 추진이 시급한 사업으로 2040년 세계시장 3조 달러 규모가 예상되는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Advanced Air Mobility) 분야를 제시했다.

또 그는 우주항공청의 성공적 운영에 스마트 팩토리 등 생산의 효율화가 동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우주 항공산업은 다품종 소량 생산이라는 특징 때문에 생산비가 많이 드는데 인건비는 점점 오르고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스마트팩토리 도입 등으로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효율을 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상남도와 사천시는 우주항공청 개청에 대비해 우주항공 복합도시 건설을 준비 중이다. 산업인력의 정주 여건 개선, 전담조직 설치 등이 골자다.

사천시 관계자는 "이달 17일에는 우주항공 복합도시 건설 추진단도 출범 예정인 등 사천시와 경남도는 선제적으로 (개청에 필요한 사항을) 준비 중"이라며 "우주항공청, 관련 사업체 및 교육기관 종사자들이 불편하지 않게끔 교육, 문화 등 인프라를 준비하겠다"고 했다.

legomaster@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