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자문단 제안 의제 10개 대상 국민 선호도 조사

22~27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홈페이지에서

ⓒ 뉴스1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지원단은 제1기 국민참여자문단이 발굴한 '과학기술분야 의제'에 대한 일반 국민 선호도를 22~27일 조사한다고 21일 밝혔다.

국민참여자문단은 초등학교 교사와 연구자, 타분야 전문가, 학생 등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9월 발족했다.

이들은 국가 R&D 정책수단, 과학기술정책 플랫폼 마련과 거버넌스, 미래인재양성 및 과학 대중화 등 광범위한 과학정책에 대한 아이디어 뿐 아니라 미래 과학 의료기술 지원 강화, 연구원 창업지원책 마련 및 기술검증 전문기관 설립, 로봇·인공지능 등 과학기술을 활용한 상호교류 확대 등 과학기술분야 의제 10개를 제안했다.

여기에는 전문직종 블라인드 채용 예외 허용, 대학원생 근로기준 제정 및 현실적 지원방안, 과학기술정책 이해를 위한 정책전문가 육성 등 개선이 필요한 정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국민선호도 조사에 참가하고 싶은 국민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홈페이지에서 선호도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강건기 단장은 "국민참여자문단이 제안한 의제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선호하는 의제는 관련 정책자료 지원,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차년도 자문의제로 발굴,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pjy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