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에이전트 혁신 가속"…IBM 컨설팅 'AI 인티그레이션' 출시

사용자경험·AI 에이전트·데이터 결합 '에이전틱 앱' 제안
AI 자동화·데이터 최적화로 기업 투자수익 극대화 지원

IBM 컨설팅 AI 인티그레이션 서비스(IBM 제공)
IBM 컨설팅 AI 인티그레이션 서비스(IBM 제공)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IBM 컨설팅은 기업의 인공지능(AI) 에이전트 활용을 가속하는 'AI 인티그레이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AI 인티그레이션 서비스는 기업들이 선호하는 AI·클라우드 플랫폼에서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업무 방식을 혁신하고 실질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BM 관계자는 "AI 에이전트는 최소한의 인간 개입으로 상황을 평가하고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며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기술"이라며 "기업의 업무 방식 자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IBM 컨설팅은 △사용자 경험 △AI 에이전트 △데이터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에이전틱 앱'(Agentic app)이란 업무 프로세스 개념을 제시했다.

IBM에 따르면 2023년 이후 컨설턴트 7만 5000여 명이 생성형 AI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다. 또 13만 5000여 개 산업별 인증을 획득했다.

IBM 컨설팅은 전문 역량을 갖춘 컨설턴트와 생성형 AI 기반 컨설팅 플랫폼 'IBM 컨설팅 어드밴티지'를 기반으로 기업의 AI 도입을 가속한다.

IBM 컨설팅 에이전트 캐털리스트 설루션은 로우코드/노코드 방식으로 복잡한 기업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하는 에이전틱 앱 구축을 지원한다. MS 애저, AWS 등 주요 클라우드·AI 플랫폼과 연동해 맞춤형 설루션도 제공한다.

IBM은 오라클·세일즈포스·SAP·서비스나우 등과도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맞춤형 AI 에이전트와 데이터 통합 기능을 활용해 구매·결제·고객 서비스·공급망 관리 등 업무를 혁신할 수 있다.

김종송 한국IBM 컨설팅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데이터 서비스 담당 상무는 "기업의 복잡한 레거시 IT 시스템으론 품질 높은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렵다"며 "AI 어시스턴트, 에이전트,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재조정하는 등 포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AI 인티그레이션 서비스는 자사 전문성을 집약한 설루션"이라며 "기업이 비즈니스 혁신으로 투자수익(ROI)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ideae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