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미디어 데이터, AI로 실시간 분석…투디지트 판도라 론칭

"기업 전략 수립에 도움…글로벌 서비스 확대도 지속할 것"

(투디지트 제공)

(서울=뉴스1) 윤주영 기자 = 인공지능(AI) 전문업체 투디지트는 AI 기술을 활용한 '판도라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뉴스·미디어 데이터 분석을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서비스는 클라우드에 기반한 대형언어모델(LLM) AI 데이터 분석 서비스다. 그간 뉴스·미디어 산업은 데이터의 과학적 분석이 어려웠는데, AI를 통해 실시간 분석이 가능해졌다고 회사는 설명한다,

기업과 중앙부처 등은 뉴스와 미디어 분석에 필요한 시간·비용을 줄이는 한편 정확한 정보 획득, 일관된 분류 등이 가능해진다. 해외 경쟁사 주요 이슈를 파악할 수 있어 기업 전략 수립에 쓰이거나, 정량 평가가 어려웠던 기업 홍보 업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는 판도라를 글로벌 위주로 선보이고 있었으나 국내에도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다. 다만 글로벌 서비스는 지속해서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석준 투디지트 대표이사(CEO)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한국 시장만 준비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족쇄를 채우는 일"이라며 "AI 기술 발전으로 인해 국가와 언어의 장벽은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투디지트는 판도라 서비스 개발을 위해 자연어처리(NLP), LLM 등 AI의 언어이해를 집중적으로 연구·개발(R&D)해 왔다. 지난해 3월 세계 최대의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가 운영하는 '오픈 LLM 리더보드' 대회에서 1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냈다.

2년 전에는 세계 3대 자연어 AI 대회인 스탠퍼드대 주최 'SQuAD 2.0'과 구글 'GLUE'에서 글로벌 10위 권 내 진입하는 성적을 냈다.

legomaster@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