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사업 확장 나선 우본…'토요배달' 확대 두고 노사갈등

"통상우편물 감소로 수익 한계…소포 물량 확보로 극복해야"
"한정된 자원으로 방안 강구하다 내부 갈등…인프라 개선돼야"

이달 2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전국우정노조 서울지방본부가 서울지방우정청의 토요배달·유연근무 계획을 반대하는 시위를 진행했다./뉴스1 ⓒ News1 윤주영 기자

(서울=뉴스1) 윤주영 기자 = 통상우편물(서신·요금통지서 등) 감소로 인해 수익모델에 한계를 느낀 우정사업본부는 소포 사업 확대를 통해 수익 개선을 꾀한다. 다만 한정된 예산·인프라로 이를 추진하려다 보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서울지방우정청에서는 대안으로 우정직 공무원(집배원)을 토요일 근무에 투입하는 안까지 고려했다가 노사 갈등을 빚었다.

29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최근 서울지방우정청은 '토요일 소포 배달 확대'를 골자로 한 '소포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기존 토요일 배달은 우체국물류지원단과 위수탁 계약을 맺은 민간업자 '소포위탁배달원'이 수행했다.

하지만 한정된 예산과 임금 상승 등으로 인해 이들을 추가 고용하는 데 한계가 생겼다.

서울지방우정청은 집배원을 주말 근무에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한 배경이다.

전국우정노동조합 서울지방본부에 따르면 이 방안은 기존 월~금요일 근무하는 집배원 일부를 화~토요일 근무로 전환하는 내용이다. 또 '오후 1시~10시' 등 유연 근무를 통한 저녁 배달도 검토된 것으로 전해진다.

계획은 노조 반대에 부딪혀 실행되지 못했다. 이달 26일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과 노조는 해결을 위한 면담을 가졌으며, 서울지방우정청은 계획을 바로 추진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우본 관계자는 "서울지방우정청에서 자체 인력으로 할 수 있을 만한 계획안을 준비한 건 맞으나 강요가 있었던 건 아니다"며 "노조와 충분히 협의해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우정사업본부 역시 소포사업 확대는 필요하단 입장이다. 통상우편물과 반대로 소포 물량이 지속해서 증가 추세기 때문이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올해 7월 태국에서 열린 카할라 우정그룹 대표(CEO) 회의에 참석해 상업 채널로 이탈한 국제우편 물량을 확보할 것을 논의했다.

우정노조도 소통의 아쉬움이 있었을 뿐, 소포 사업 확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는 동감한다.

우정노조 관계자는 "CJ대한통운(000120) 등이 주 7일 배달을 내걸고 있는 상황에서 민간업체와 경쟁해야 하는 기관의 어려움을 이해한다"며 "비교적 운용이 경직된 공무원 인력 구조, 위탁배달원 임금 상승, 한정된 우편집중물류국 등 인프라가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륜차 중심의 장비도 대형 소포에 맞게 전기차 등으로 바꿔야 한다"며 "전국 우체국에는 이를 수용할 주차장도 제대로 깔리지 못해 걱정이다"고 덧붙였다.

우본 역시 인프라 개선을 주문한다.

이 관계자는 "한해 국내 소포 물량이 약 51억 건으로 추정되는데 우체국에서 처리 가능한 물량은 연간 3억 건 수준"이라며 "인프라가 뒷받침할 수 있는 범위에서 물량을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론 인프라가 개선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편 등 기관의 보편적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려면 수익성이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legomaster@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