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P, 올해 최고 동시 접속자 54만 명…방송 675만개 개설

대대적으로 브랜드를 손본 SOOP(숲)이 올해 최고 동시접속자 수 54만명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냈다고 23일 밝혔다.(SOOP 제공)2024.12.23/뉴스1
대대적으로 브랜드를 손본 SOOP(숲)이 올해 최고 동시접속자 수 54만명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냈다고 23일 밝혔다.(SOOP 제공)2024.12.23/뉴스1

(서울=뉴스1) 김민재 기자 = 대대적으로 브랜드를 손본 SOOP(숲·067160)이 올해 최고 동시접속자 수 54만명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냈다고 23일 밝혔다.

SOOP은 올해 사명과 서비스명을 아프리카TV에서 지금의 이름으로 변경했다. 또 새로운 사용자환경(UI)을 선보이며 환경 전반을 바꿨다.

특히 방송을 새롭게 시작하거나 타 플랫폼에서 이적한 스트리머 정착을 돕기 위해 지원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선보였다.

SOOP에서 올해 처음으로 방송을 시작한 스트리머는 지난해보다 35% 늘어난 5만 3000명이었다. 한 해 동안 총 675만 개의 방송이 개설됐다.

올해 SOOP에서 가장 많은 시청자가 동시에 접속한 날은 10월 27일이다. 이날은 T1과 젠지의 '2024 리그오브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 4강 경기가 열렸다.

버추얼 카테고리의 성장도 돋보였다. '우왁굳', '이세계아이돌' 등 버추얼 스트리머가 새롭게 방송을 시작했다. 플랫폼은 광학식 모션 캡처 스튜디오 대관을 지원하는 등 버추얼 스트리밍을 활성화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

SOOP 내에서 채팅은 총 45억 회가 오가고 유저 제작 숏폼인 '캐치'는 총 1억 3000개가 제작됐다.

SOOP이 자체적으로 만든 발로란트 e스포츠 대회 'SVL 2024'는 올해 처음 선보인 글로벌 플랫폼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대회는 6일간 누적 시청자 수를 260만 명을 기록했다. 이 중 190만명 이상은 해외 시청자였다.

SOOP은 내년 국내 스트리머의 다국어 방송 진행을 돕기 위해 글로벌 동시 송출, 자막 생성, 채팅 관리 기능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minjae@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