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도파민 중독' 다룬 단편, 대한민국디지털광고대상 금상 수상

"AI 활용 도전의식서 좋은 점수 얻은 듯"

'중독:나한테만 보이는' 자료사진. (SK텔레콤 제공)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SK텔레콤(017670)이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에서 디지털 영상과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금상을 포함 총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은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지털 광고 시상식이다. 올해는 개인 부문 2개와 작품 부문 7개(소부문 24개)를 나눠 심사가 이뤄졌다.

이중 SK텔레콤 유튜브를 통해 지난 9월 선보인 최초 단편영화 '중독: 나한테만 보이는'이 디지털 영상 부문 금상을 차지했다.

해당 작품은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알고리즘에 따른 도파민 중독의 심각성과 올바른 AI 사용의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약 270만회의 조회수, 3만4000여 개의 '좋아요'를 기록했다.

특히 영화의 시나리오 초안을 SK텔레콤의 거대언어모델(LLM) A.X(에이닷엑스)가 작성했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AI가 만든 초안은 올해 최고 흥행 영화인 '파묘' 장재현 감독의 자문으로 완성도를 높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뷁투더 2004' 자료사진. (SK텔레콤 제공)

또 SK텔레콤 창사 40주년을 맞아 특별 제작한 '뷁투더 2004'는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부문 금상을 받았다. 이 작품은 SK텔레콤의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과 함께 2004년 중학생 시절로 돌아간 주인공이 겪는 타임슬립 형식의 16부작 웹드라마다.

이 외에도 'AI Help You?' 시리즈가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부문 은상, '딴짓러의 AI_경매사편'이 디지털 영상 부문 우수상을 각각 받았다.

SK텔레콤 측은 "AI 기술을 활용해 일상에서 얻을 수 있는 AI의 가치를 전달하고, 독창적 실험으로 도전의식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