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매출 4% 줄고 영업이익 5% 늘어…"콘텐츠 부문 부진"

매출 1조9214억원, 영업익 1305억원
"콘텐츠 부문 비핵심 사업 지속 정리 중…성장 기반 마련"

2024년 3분기 실적 요약 (카카오 제공)

(서울=뉴스1) 손엄지 기자 = 카카오는 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연결 기준 2024년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1조 9214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5% 증가한 1305억 원이다. 영업이익률은 6.8%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이 선전했다. 플랫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늘어난 9436억 원이다.

특히 톡비즈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5073억 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 광고형 매출액은 2922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 늘었다.

톡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하는 광고주가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늘었다.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15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3598억 원이다.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764억 원을 기록했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9779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 감소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8% 감소한 4709억 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액은 218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줄었다.

카카오는 "콘텐츠 부문에서 비핵심 사업을 지속 정리 중이며, 이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3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 7909억 원으로,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5% 감소했다. 하반기 경기와 영업 환경 전망에 따라 강도 높은 영업비용 효율화를 선제적으로 실행한 결과다.

카카오 매출 구성

e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