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진료의 모든 것"…카카오헬스케어 '케어챗' 20만 회원 돌파

카카오톡 채널·챗봇 기반 병원 컨시어지 서비스
'디지털 환자카드' 기능 탑재…분당서울대병원 처음 도입

카카오헬스케어 케어챗(카카오헬스케어 제공)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카카오헬스케어는 '케어챗' 회원 수가 20만 명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케어챗은 카카오톡 채널·챗봇 기반 대학·종합병원 컨시어지(안내) 서비스다. 지난해 8월 이화여대 서울병원을 시작으로 △이화여대 목동병원 △서울성모병원 △한양대학교 서울병원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등이 도입했다.

케어챗 서비스는 별도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을 통해 주로 방문하는 '병원 채널'을 추가하면 이용할 수 있다. 환자는 챗봇과 대화로 병원 제반 사항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진료 예약·변경 △외래 접수 △순번 대기 △위치 안내 △전자문진 등 기능을 제공한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이달 케어챗 서비스에 '디지털 환자카드' 기능을 탑재하고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처음 도입했다.

디지털 환자카드는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비대면 QR 인증으로 환자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어 키오스크 업무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올해 하반기 △진료비 결제 △주차비 정산 △제증명 발급 △복약 정보 등 외래 서비스와 △입원 예약 △병상 배정 △보호자 출입 QR발급 등 입원 서비스 등으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페이민트, 이지케어텍, 원스글로벌 등 20여 개 분야별 의료IT 전문 중소기업과 협업한다.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이사는 "케어챗에 조만간 생성형 AI를 적용해 국민들의 병원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며 "중소기업·스타트업 등과 협업을 확대해 대표적인 상생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ideae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