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잠재고객 행동 예측…광고 전환율 높였다"

KT넥스알-나스미디어, 기술 특허 공동 출원

(KT넥스알 제공)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빅데이터 전문기업 KT넥스알이 디지털 마케팅 기업 나스미디어(089600)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잠재고객의 행동을 예측해 광고 전환율을 높이는 기술 특허를 공동 출원했다고 24일 밝혔다.

KT넥스알은 잠재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던 중 구매 전환 과정에서 고객이 취하는 특정 행동을 발견해 이를 특허 아이디어로 발전시켰다. 여기에 제품 인지부터 구매까지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특허 기술을 탑재한 나스미디어의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을 활용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결과 같은 비용을 들였을 때 클릭률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전환율은 기존 핵심 광고그룹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플랫폼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구매 전환율 향상, 초개인화 마케팅 강화, 효율적인 자원배분, 고객 인사이트 등 광고성과 및 매출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특허는 KT그룹사 간 시너지를 창출한 사례다.

KT넥스알과 나스미디어는 2022년부터 DMP와 AI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설루션을 강화해 왔다. 지난해에는 핵심 타깃의 유사그룹을 자동으로 탐색 도출하는 AI 분석모델을 개발하며 오디언스 타깃팅을 고도화한 바 있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