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4 만족도 '91%'…오픈AI, 영상 생성 AI '소라' 공개[뉴스잇(IT)쥬]
中 쇼핑 앱 테무, 지난해 8월 대비 이용자 12배↑…"국내 플랫폼 대체할 것"
- 윤주영 기자
(서울=뉴스1) 윤주영 기자 = 삼성전자(005930)의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 S24'가 공개 한 달 만에 소비자 만족도에서 아이폰15 시리즈를 제쳤다.
또 오픈AI는 텍스트 입력만으로 영상을 만들어내는 AI '소라'(Sora)를 공개했다.
한편 중국 쇼핑 애플리케이션(앱) '테무'는 지난달 월간 사용자 수(MAU)가 459만명을 기록하는 등 무서운 성장세를 보였다.
◇"성공적 안착"…갤S24 사용자 만족도 91%, 아이폰15보다 앞서
18일 소비자 리뷰 분석 플랫폼 '퍼펙트렉'에 따르면 갤럭시 S24 기본 모델 사용자 만족도는 91%로 집계됐다. 플러스·울트라의 만족도는 각각 84%·88%였다.
프리미엄 모델에서 아이폰을 앞선 점이 눈에 띈다. 아이폰15 기본·플러스·프로맥스의 만족도는 각각 76%·77%·74%로다.
온디바이스 AI 기반 실시간 통화 통역과 뛰어난 카메라 성능이 뒷받침된 결과로 보인다.
국내 사전 예약에서도 갤럭시S24 시리즈는 전작 대비 11% 이상 증가한 약 121만 대가 판매됐다. 1분기 판매량도 당초 예상인 12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영화 예고편, 몇 줄 문장이면 뚝딱…"명령어 상세하지 않아도 돼"
오픈AI는 16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텍스트-비디오 생성 AI인 소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소라는 캐릭터, 특정 유형의 동작, 피사체 및 배경 정보를 입력한 글귀만으로 영상을 생성할 수 있다.
요청 명령뿐 아니라 맥락에 맞게 배경 등 요소도 알아서 채운다. 등장인물로 '우주비행사'를 입력하면 명령어로 명시하지 않은 우주 배경도 생성된다.
소라는 최대 1분 길이의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다. 다만 대중은 아직 사용할 수 없다.
오픈AI는 "제품으로 출시 전 몇 가지 안전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월간 이용자 12배 성장…"테무 성장세 무섭네"
14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테무의 월간 사용자 수는 지난달 459만명이다. 지난해 8월 대비 1261% 증가한 수치다.
또 테무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쇼핑 앱 신규 설치 1위를 지켰다. 지난달 신규 설치 점유율은 22.64%인데 2위인 당근은 6.48%였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추진하는 '플랫폼법'으로 국내 기업이 규제받는 동안 테무가 빈자리를 선점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됐다.
박정원 안동대 행정학과 교수는 "네이버와 쿠팡을 규제하는 동안 중국 기업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그 자리를 대체할 것"이라고 말했다.
legomast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편집자주 ...정보통신기술(ICT)은 어떤 산업보다 빠르게 변화합니다. 그 안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맞물려 소용돌이 치는 분야이기도 하지요. ICT 기사는 어렵다는 편견이 있지만 '기승전ICT'로 귀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그들만의 뉴스'가 아닌 개개인의 일상 생활과도 밀접한 분야죠. 민영통신사 은 한주간 국내 ICT 업계를 달군 '핫이슈'를 한눈에 제공합니다. 놓쳐버린 주요 뉴스, [뉴스잇(IT)쥬]와 함께 하실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