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플레이 지켜보니 감개무량"…DDP 메운 '인디게임' 열기

[르포]스마일게이트 '버닝비버2023' 개최…가족단위 손님들 발길
제작자 "개발 막막할 때 노하우 얻어가"…플랫폼, 인디 생태계 활성화 지원

1일 서울 동대문디지털플라자(DDP)에서 스마일게이트는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3'을 개최했다. ⓒ News1 윤주영 기자

(서울=뉴스1) 윤주영 기자 = 대기업 제작사에 비해 자본이 부족한 인디게임은 '개성'을 앞세워 유저(게이머)를 사로잡는다.

스마일게이트가 주최한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2023' 현장에서 만난 관람객들은 각자가 응원하는 게임만의 매력을 강조하며 팬심을 비추기도 했다.

스마일게이트가 이달 1일 서울 동대문디지털플라자(DDP)에서 개최한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3'는 3일까지 진행된다.

90여개의 인디게임 부스·인플루언서 무대 이벤트·관객참여 행사 등이 마련됐다.

액션게임 '산나비'의 부스에서 만난 유승현 원더포션 대표는 "어린 팬분들까지 플레이하는 것을 보니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원더포션은 4년간의 개발 끝에 지난달 9일 2D 플랫포머(캐릭터의 발판 간 도약 액션) 게임 산나비를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 내놨다. 강렬한 스토리와 어우러진 액션성에 높은 점수를 준 유저 평가가 누적돼 현재 압도적 긍정적 평가 지수를 기록 중이다.

인디게임 '산나비'의 팬인 관람객이 게임의 주인공으로 분장하고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 News1 윤주영 기자

평일 이른 시간대인 오전10시였지만 DDP 아트홀은 입장 방문객들이 80여명씩 몰려 문전성시였다. 교복을 입은 학생들부터 게임 캐릭터로 분장한 관객까지 모두 기대에 찬 얼굴이었다.

자줏빛 한복을 입고 산나비의 주인공으로 분장한 조 씨(남·25)는 "대중성을 확보하려는 대기업 게임과 달리 인디게임은 하나의 요소를 매력으로 앞세운다"며 "버그 등 완성도는 아쉽지만 스토리나 액션 등에서 나름의 개성이 있다"고 했다.

현장을 찾은 가족 관람객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체험학습, 휴가 등 방문 이유는 다양했으나 부모들은 '게임은 이제 나쁜 문화가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딸을 위해 연차를 썼다는 이준석씨(남·46)는 "PC방에서 게임을 했던 1세대 게이머인지라 게임을 나쁘게만 보지 않는다"며 "현장에서 지켜보니 신기한 게임도 많고 건전한 문화 같다"고 말했다.

스튜디오 '리퓨엘'의 김형식 개발자가 방문객들의 플레이를 관찰하고 있다. ⓒ News1 윤주영 기자

1인 제작이 대부분인 인디게임 제작자에게 버닝비버 페스티벌은 이용자 반응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스튜디오 '리퓨엘'의 김형식 개발자는 "개발하는 책상에만 앉아서는 알 수 없는 정보들이 있다"며 "유저들의 플레이를 눈으로 봐야 어디서 어려움과 재미를 느끼는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리퓨엘은 덱빌딩(게임을 카드 선택지로 진행해나가는 방식)에 액션을 결합한 게임 '스탠드 얼론'을 이번 행사에 선보였다.

개발기간이 짧은 초보 제작자는 업계 선배들의 노하우를 얻어가기도 했다.

플랫폼 등 후원사도 인디게임 생태계 활성화를 돕고자 참여했다. 정보통신(IT) 교육 플랫폼 '인프런'은 부스를 찾은 지망생을 상대로 강의 체험을 제공했다.

인프런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서 자극받은 지망생들이 강의를 듣고 제작에 도전할 수 있다"면서 "개발 자금이 필요한 현직자는 강의를 올려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legomaster@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