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상품 추천·멤버십 연동"…SK텔레콤-SPC그룹, 맞손

B2B 설루션 사업 등도 협력

SKT 타워 전경. (SK텔레콤 제공) 2021.9.6/뉴스1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SPC그룹과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MOU를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및 사업·제휴 협력, 리테일 매장 대상 B2B(기업 간 거래) 설루션 상품 개발, 마케팅 제휴 및 멤버십 앱 사용 편의성 개선,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TF(태스크포스) 구성 등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먼저 SK텔레콤의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A.) 기술을 바탕으로 SPC의 해피포인트 앱이 제공하는 상품·매장 정보와 보유 포인트 현황 등을 대화 기반의 자연어로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장기적으로는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등 개인화 쇼핑 경험을 강화한다.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사업도 협력한다. SPC그룹의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 노하우와 SK텔레콤의 B2B 인프라를 결합해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기반 점포관리 설루션, AI 기반의 재고관리 설루션, 스마트 리테일 시스템 등이 포함된 서비스형프랜차이즈(FaaS) 설루션 개발을 추진한다.

또 SK브로드밴드와 협력해 SPC 프랜차이즈와 소상공인 매장 대상 전용 결합상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 확장에도 나선다.

SK텔레콤의 T멤버십과 SPC그룹의 해피포인트를 연동해 T멤버십 앱 내 바코드를 통해 해피포인트를 함께 적립하거나, 해피포인트 앱 내 '해피오더'에서 상품 구매시 T멤버십 할인 또는 적립을 동시에 제공하는 등 고객 편의를 높인다. 아울러 AI 기반 미사용 쿠폰 리마인더 기능 등을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이밖에도 TF를 구성, AI 제휴 및 B2B 사업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최고경영자)는 "앞으로 에이닷을 포함한 SK텔레콤의 앞선 AI 기술과 서비스 적용을 통한 생태계 확대로 고객들에게 한층 더 진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허희수 SPC그룹 부사장은 "앞으로도 SPC그룹은 AI를 비롯한 혁신적인 ICT 기술을 사업에 적극 도입해 F&B업계의 미래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했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