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제작부터 유사 콘텐츠 추천까지"…LGU+, IPTV에 AI 더했다

익시(ixi) 기반 IPTV 특화 '미디어 에이전트' 적용

(LG유플러스 제공)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LG유플러스(032640)가 인터넷TV(IPTV) 서비스 'U+tv'에 익시(ixi) 기반의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적용, 초개인화된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AIPTV(AI+IPTV)' 시대를 연다.

LG유플러스는 3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콘텐츠 탐색부터 시청, 이후 소통까지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한 U+tv의 신규 기능을 소개했다.

이를 위해 적용되는 IPTV 특화 AI 에이전트인 '미디어 에이전트'는 쉽게 말해 '지능형 시청 도우미'다.

새로 제공되는 'AI큐레이션'은 고객별 취향에 맞는 콘텐츠와 고객별 시청패턴에 적합한 합리적인 월정액 상품을 맞춤형으로 제안해주는 기능이다.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안했던 기존 개인화 기능과 달리 고객이 콘텐츠를 검색만 해도 즉시 유사 콘텐츠를 제안하는 등 고객 행동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바탕으로 U+tv 전체 화면에 취향별 콘텐츠를 보여주는 상하 순서와 순위를 나타내는 좌우 순서를 실시간으로 재배치해 고객의 콘텐츠 탐색시간을 줄인다. 콘텐츠 하단에는 '좋아하는 감독님이 연출한 영화', '취향이 비슷한 고객이 선택한' 등의 추천 이유도 설명해준다.

'AI자막' 기능도 탑재했다. AI가 콘텐츠의 음성 정보를 추출하고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폐쇄형 자막과 비교해 10분여 만에 자막을 자동 생성하기 때문에, 드라마나 다큐 등 방금 끝난 방송의 VOD(주문형비디오)도 자막과 함께 시청이 가능하다.

화면에 나오는 글자와 자막이 겹치는 경우에는 AI가 자동으로 자막의 위치를 변경해 가독성을 높힌 것도 특징이다. 이를 위해 국내 IPTV 최초로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적용했다.

아울러 국내 IPTV 최초로 24시간 질문에 답변하는 '익시 음성챗봇'도 선보인다.

고객이 불편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리모컨을 통해 음성으로 문의하면 AI가 바로 해결, 고객센터로 전화 연결했을 때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해결이 가능하다.

박찬승 LG유플러스 홈니버스그룹장(상무)은 "나보다 나를 잘 아는 딱 맞는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AIPTV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