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4개소 미흡"…과기부, 통신 품질 개선 여부 재점검

LTE는 15개소 통신 품질 전부 개선
통신 3사 "서비스 품질 고도화를 위해 빠르게 개선"

(과기정통부 제공)

(서울=뉴스1) 서장원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지난해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에서 전송속도가 느리거나 전파 신호 세기가 약한 것으로 확인된 총 80개소의 품질 개선 여부를 재점검한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LTE는 모두 개선됐으나, 5G는 4개소에서 품질 및 접속 가능 비율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점검한 80개소 중 46개소는 5G·LTE의 전송속도가 느렸던 곳(품질 미흡 구간)이고, 34개소는 5G의 신호 세기가 약해 안정적인 5G 이용이 곤란했던 곳(5G 접속 미흡 시설)이다.

올해부터 실내 시설에서의 5G 통신서비스 품질 관련 정부 평가가 대폭 강화됨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5G·LTE 품질 미흡지역(구간) 재점검뿐만 아니라 5G 접속 미흡 시설의 5G 접속 가능 비율의 개선 여부도 재점검했다.

점검 결과 LTE 품질 미흡지역(구간)은 15개소 모두 개선됐다. 5G 품질 미흡지역(구간)의 경우 SK텔레콤(017670)과 KT(030200)는 모두 개선했지만, LG유플러스(032640)는 1개소 미개선된 곳이 확인됐다.

올해 신규로 재점검한 5G 접속 미흡 시설의 경우 LG유플러스는 모두 개선했으나 SK텔레콤은 1개소, KT는 2개소는 미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유형별 품질 미흡 지역(구간) 개선 현황.(과기정통부 제공)

통신사업자별로 보면 2023년 품질 미흡지역(구간) 및 5G 접속 미흡 시설은 KT 42개, LG유플러스 34개, SK텔레콤 31개였으며, 2024년 재점검 결과 개선된 지역·시설(구간) 수는 KT 40개(95%), LG유플러스 33개(97%), SK텔레콤 30개(97%)로 확인됐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5G 서비스는 지하철과 고속철도의 품질 미흡구간 31개소 중 30개소(97%) 품질 개선이 확인됐다. SK텔레콤 10개소(100%), KT 9개소(100%)는 모두 품질이 개선됐고, LG유플러스는 13개소 중 고속철도 1개 구간의 품질이 미흡한 것으로 나왔다.

LTE 서비스의 품질 미흡지역(구간)은 2023년 확인된 지하철과 고속철도의 미흡 구간이 SK텔레콤 4개소, KT 5개소, LG유플러스 6개소였으며, 전체 15개소(100%)의 품질 개선이 확인됐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관은 "미흡 지역으로 확인된 4개소는 하반기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에서 재점검해 품질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신 3사는 미흡 지적을 받은 것과 관련 "서비스 품질 고도화를 위해 빠르게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superpower@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