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PTV '지니TV' 전면개편 후 TV 이용자 두 배 늘어"

"OTT 전용관∙통합검색 등 불편사항 대폭 개선한 결과"

(KT 제공)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KT(030200)가 자사 인터넷TV(IPTV)를 전면 개편한 후 TV 이용자가 두 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KT는 지니 TV 1주년을 맞아 서비스를 중심으로 그동안의 성과를 12일 밝혔다.

앞서 KT는 지난해 10월 IPTV 서비스명을 '올레 tv'에서 '지니 TV'로 변경하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유튜브를 비롯해 라이브채널(TV실시간채널), 주문형 비디오(VOD), 키즈·뮤직 등 모든 콘텐츠를 한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이용하는 '미디어 포털'로 서비스를 개편했다.

KT가 지난 1년간 지니 TV 전체 가입자 약 950만 가구의 콘텐츠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미디어 포털을 도입한 이후 TV 전체 이용자 수는 이전보다 두배 증가했다.

지니 TV에서 VOD와 OTT를 이용한 '스트리밍 콘텐츠' 기준으로 한 달에 한 번 이상 시청한 이용자(MAU)를 분석해 보니 미디어 포털을 적용한 최신형 셋톱박스가 적용하지 않는 셋톱박스 보다 약 2배 더 높게 나왔다.

KT 측은 "OTT 이용 불편 사항을 대폭 개선하고, 차별화된 OTT 편의 기능을 개발한 것이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예전에는 넷플릭스 콘텐츠를 보기 위해 리모컨 방향키를 10회 이동해야 했다면 이제는 넷플릭스 핫키 버튼을 눌러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디즈니+, 티빙, 유튜브 등 OTT 바로가기 핫키 버튼 종류 수도 늘려 접근성을 높였다. 결합 할인 요금제도 다양하게 갖췄다.

또 KT는 가입자들이 복수의 OTT를 이용하거나, OTT를 자주 갈아타는 만큼 지니 TV에서 OTT 사업자별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OTT 서비스' 전용관 메뉴도 구성했다.

음성검색으로 OTT와 유튜브는 물론 라이브채널 등까지 한번에 찾는 'OTT 통합 검색' 기능도 인기가 높았다.

아울러 KT는 라이브채널, VOD 등 다양한 콘텐츠 영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이로 인해 라이브채널, VOD 이용량까지 함께 증가시켜 PP(방송 채널 제공 사업자)·CP(콘텐츠 제공 사업자)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도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향후 홈쇼핑 전용 메뉴인 '쇼핑+'를 라이브채널 전용관에서 상위로 앞당겨 노출하고, 관심 상품 추천 기능 개발 등을 통해 홈쇼핑 사업자와의 상생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 본부장 전무는 "KT는 플랫폼의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해 국내 미디어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지니 TV만의 특별한 경험을 계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