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컨소시엄 통해 인천신항 1-2단계 운영사 협약 체결
선광·E1·고려해운·HMM과 컨소시엄 구성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터미널, 138만 TEU 규모
- 이정후 기자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한진(002320)은 선광(003100), E1(017940), 고려해운, HMM(011200) 등과 함께 구성한 컨소시엄인 인천글로벌컨테이너터미널주식회사(가칭)가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로 선정돼 본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컨소시엄은 지난 5월 17일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왔다. 그 결과 이날 최종적으로 본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터미널은 2027년까지 개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천신항 컨테이너터미널은 2015년 1-1단계 개장이 이뤄졌으며, 이번 1-2단계에서는 인천항 최초의 완전 자동화 부두로 조성될 예정이다.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138만 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대 크기)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구축된다.
한진 관계자는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터미널이 개장하면 물동량 처리 능력이 크게 확보돼 인천항의 물류 경쟁력이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진은 1974년 인천항에 국내 최초로 민자 부두를 개시한 이후 2016년 인천신항 1-1단계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을 개장했고 2020년에는 인천항 최초로 단일 컨테이너터미널 연간 기준 100만 TEU를 돌파했다.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 외에도 부산신항에 위치한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과 평택항에 있는 한진평택컨테이너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천신항과 부산신항 배후단지에는 △인천글로벌물류센터 △부산글로벌물류센터 △오리엔트스타한진로직스센터 등 대형 거점 물류센터를 운영해 신항과의 업무 시너지로 항만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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