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수출 효자 'K-뷰티 혁신사절단' 사우디 파견

중기부 혁신사절단, 중동 최대 스타트업 행사 홍보관 운영
현지바이어 매칭 상담·현지 주요 인사 만찬회에 기업도 참여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5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BIBAN 2024'에서 'K-뷰티 홍보관' 전시장을 둘러보며 기업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4.11.6/뉴스1

(서울=뉴스1) 장시온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가 K-뷰티 중소벤처기업의 현지 인지도 확보 및 중동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K-뷰티 혁신사절단'을 사우디아라비아에 파견했다.

중기부는 5월 발표한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 대책의 후속 조치로 8월 K-혁신사절단을 베트남에 처음 파견한 이후 이번에 사우디로 두 번째 파견을 추진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는 최근 급격하게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화장품 분야로 집중하여 혁신사절단을 구성했다.

지난해 화장품은 연간 최대 수출실적인 53억 달러를 기록하며 중소기업 1위 수출 품목으로 올라섰다. 올해도 성장세가 이어져 상반기 기준으로 전년대비 30.8% 증가한 33억 달러의 수출액을 달성했다.

사우디아라비아로의 작년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은 2021년 1670만 달러 대비 65.3% 증가한 276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사우디아라바아에서 K-뷰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7월 오영주 중기부 장관과 사우디 상무부 장관의 양자면담에서 에이만 알 무타이리 차관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K-뷰티 인기를 언급하며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프론트 전시 회의 센터에서 개최되는 중동 지역 최대 스타트업 행사인 'BIBAN 2024'(비반)에 한국의 뷰티 중소기업이 사우디에 오기를 희망한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이에 중기부는 세계 각국의 바이어가 사우디를 방문하는 비반 행사 기간에 K-뷰티 혁신사절단을 사우디아라비아에 파견하기로 하고 화장품, 미용의료기기 등 19개 중소벤처기업으로 K-뷰티 혁신사절단을 구성했다.

5일부터 9일까지 총 5일간 행사장 내 K-뷰티 전시‧홍보관을 운영한다.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오픈형 뷰티 체험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뷰티 메이크업쇼와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의 현장 스케치 등도 진행한다. 이왕헌 젠스인터내셔널 대표는 "홍보관 운영에 직접 참여해서 사우디 현지인에게 제품을 직접 홍보할 수 있고, 방문객 설문조사를 통해 현지 반응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6일에는 현지바이어 매칭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중동 현지의 수입‧유통업체 등을 바이어로 초청하고 1대1 매칭을 통해 참여기업의 B2B 비즈니스 상담을 지원한다. 바이어, 참여기업, 통역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사우디 현지 진출을 지원하는 리야드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도 방문한다.

7일에는 현지 사업 네트워크 확보를 위해 현지기관 방문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화장품 수입 허가 및 제품 등록 절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우디 식약청(SFDA)을 방문한다. 200개 이상의 약국을 운영하며 의료 및 약국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회사인 INNOVA(이노바)를 방문해 비즈니스 상담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구축도 중요한 만큼 오영주 장관의 사우디 방문을 계기로 진행하는 사우디 대사관저 만찬(11/4), 재외공관협의체 간담회(11월 7일)에 K-혁신사절단 기업도 참석한다.

김수희 더비아쥬 대표는 "대사관 및 코트라, 중진공 등 현지 지원기관 주요 인사와 네트워크를 쌓게 되는 기회를 갖게 돼서 뜻깊게 생각한다"며 "향후 수출 성과를 창출하는 데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화장품 수출의 성과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이 쉽게 시장에 진입하고 혁신할 수 있는 튼튼한 민간 생태계 덕분이었다"며 "이번 혁신사절단를 통해 K-뷰티의 혁신성을 널리 알리고 중동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했다.

zionwk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