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판매 '불티'…소진공, 부정유통 점검 강화

부정유통 대응반 구성…상인회와 현장 계도활동 실시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 활용…적발 가맹점 엄정 제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들이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근절 캠페인을 진행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서울=뉴스1) 김형준 기자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최근 특별 할인 판매로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현장 계도·점검을 강화한다고 12일 밝혔다.

정부는 추석을 맞아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지류 10%·디지털형 15%)을 실시하고 있다.

한층 저렴한 추석상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지만 특별할인을 악용한 부정유통도 우려되고 있다.

이에 소진공은 관련 대응반을 구성하고 상인회와 연계해 부정유통 방지 현장계도 활동, 모니터링 등을 실시한다. 부정유통 적발 가맹점에 대해서는 엄정한 제재를 가할 계획이다.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를 활용해 유통과정에 발생하는 이상 징후를 모니터링하고 현장 점검 및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전국 주요 전통시장에서 부정유통 방지 가두캠페인을 진행해 올바른 유통을 계도한다.

소진공 광주호남지역본부, 대구경북지역본부,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는 전날 전통시장 상인회, 관내 유관기관 및 단체 등과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근절 캠페인을 실시했으며 이를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온누리상품권의 도입 취지와 목적이 훼손되지 않도록 건전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겠다"며 "상품권이 꾸준히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가맹점 확보와 디지털상품권 가입 확대 등을 통해 온누리상품권이 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j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