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도 휴대폰처럼 무선충전"…중기부·경북도, 실증 착수

주유소 내 전기차 고출력 무선충전 등 실증 추진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특구 1세부 사업 '전기차 고출력 무선충전 실증'(11kW급) 현장(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와 경상북도는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에서 △전기차 고출력 무선충전 △유선충전기 연계형 무선충전 △초소형 전기차 무선충전 등 3가지 실증을 동시에 착수한다고 11일 밝혔다.

전기차 무선충전은 유선충전과 비교해 충전 케이블 없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무선충전설비 기술 기준이 없어 전기 설비 인가나 신고를 할 수 없고 주유소에도 해당 장비를 설치할 수 없어 불편함이 컸다.

이에 2022년 8월 중기부는 제7차 규제자유특구에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특구'를 신규 지정했다. 현재 국내 전기차 무선충전 분야 혁신기업 8개 사가 2026년 8월까지 특구 사업에 참여해 실증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기존 전기용품 안전기준, 설비 규정 및 할당 주파수 부재 등으로 상용화가 불가능했던 전기차 무선충전 산업에 4개의 규제 특례를 허용해 기준을 마련하고 최적 주파수 대역인 85㎑를 분배하는 등 실증 기회를 마련했다.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는 3가지 실증 사업으로 구성된다.

1세부 사업은 '전기차 고출력 무선충전 실증'으로 22킬로와트(㎾)급 무선충전 시스템의 선제적 실증과 향후 초고속 무선충전(50㎾) 국제기준 정립에 참여한다. 또한 미래형 주유소 신산업과 연계해 국내 최초 도심거점 주유소 내 무선충전 인프라 실증을 진행한다.

2세부 사업은 '전기차 유선충전기 연계형 무선충전 실증'으로 이미 설치된 유선충전시설에 무선충전기를 연결한 복합충전을 실증한다. 무선충전 확대 및 전환을 위한 과도기적 대응으로 환경부, 산업부 등 충전 인프라 확충 사업과 연계할 계획이다.

3세부 사업은 '초소형 전기차 무선충전 실증'으로 주요기술 국산화 및 상용화 실증을 통해 물류·택배 서비스 등 특수목적차량에 우선 적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럽 등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다.

김홍주 중기부 특구혁신기획단장은 "제7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특구가 소방청,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과기부 등 관련 정부 기관과 안전성에 대한 세부적인 협의를 거쳐 실증에 본격 착수했다"며 "전기차 무선충전이라는 기술 분야를 개척해 대한민국 과학기술 혁신과 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독일, 미국, 일본 기업들은 무선충전 시스템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 주택가, 공공장소 등 다양한 환경 속에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leej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