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듣고 매출 2배 껑충"…10살 된 배민 아카데미 성과

배민아카데미 개소 10주년 맞아 '마이크로 사이트' 오픈

배민 아카데미 10주년 기념 사이트 오픈 (우아한형제들 제공)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매장 환경에서부터 배민 앱에 보이는 가게 요소들까지 배민아카데미 교육을 듣고 모두 개선했습니다. 그 결과 매출이 이전보다 2배 이상 올랐죠.”(조용환 만경상회 건대본점 사장)

배달의민족은 외식업 사장님 교육 프로그램 '배민아카데미' 개소 10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를 공개했다. 지난 10년간 배민아카데미에서 진행된 교육은 3000번이 넘으며 수강생은 26만 명 이상이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5일 배민아카데미 10주년을 기념한 마이크로 사이트를 열었다.

사이트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배민아카데미 온·오프라인 교육 횟수는 3420회이며 참여한 사장님은 누적 26만 7635명이다.

2014년 오픈한 배민아카데미는 외식업 사장님들의 창업과 성장을 돕기 위해 장사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외식 경영 이론, 실습교육, 컨설팅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2017년과 2022년 각각 서울 송파구 서울센터와 경기 수원시 경기센터를 열며 보다 전문적인 외식업 교육공간을 마련했고, 배민아카데미 사이트에서는 2020년부터 온라인 교육 콘텐츠도 선보이고 있다.

대면과 비대면으로 실시간 진행되는 ‘신청형 교육’과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에서 수강 가능한 ‘영상 교육’으로 구성돼있다. 그간 신청형 교육은 총 2348회 열렸으며 19만 1159명이 참여했다. 영상 교육 게시물은 1072개, 수강생은 7만 6476명이다.

신청형 교육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주제로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사장님의 마인드셋'이 뽑혔다. 이어 '배민가게 밀착 마케팅', '장사 마진 1.5배 컨설팅 1기', '손님 리뷰에서 찾은 월 4억 매출 마케팅 전략', '고도식, 몽탄, 산청숯불가든까지 차별화를 만드는 기획력' 등이 순위권에 올랐다.

영상 교육에서는 '판매율 높이는 프로모션 성공 전략'이 최다 누적 조회 수(4772회)를 기록했다. 그 뒤를 '상권분석에서 가장 궁금한 7가지 질문(4313회)’, ‘고객이 찾는 블로그 마케팅 노하우(4220회)’ 등이 따랐다.

박진현 통큰감자탕 건대본점 사장은 "교육을 통해 장사 마인드뿐 아니라 고객 접대, 메뉴판 구성, 인스타그램 운용, 원가관리, 직원 교육까지 전문 강사들과 함께하는 교육으로 기본 지식을 쌓고 점점 더 안전한 가게 운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용환 만경상회 건대본점 사장은 "교육을 듣기 전에는 보이지 않던 매장 환경에서부터 배민 앱에 보이는 가게 요소들까지 모두 개선했고 그 결과 매출도 2배 이상 올랐다”고 설명했다.

배민아카데미는 2020년 사장님들의 네트워크를 위한 커뮤니티 프로그램 ‘배민프렌즈’를 출범하기도 했다. 현재 8기까지 100명이 넘는 사장님들이 참여했고 활동 범위도 넓혀가는 중이다.

권용규 사장님비즈니스성장지원센터장은 “외식업 가게의 경쟁력을 높이고, 가게 운영의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시작한 무료 교육인 배민아카데미가 올해 10년을 맞이했다”며 “앞으로도 수준 높은 교육과 가게 문제 해결을 직접적으로 돕는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외식업 사장님들의 성장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inju@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