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 '배달 초보자 필독서' 우아한 백과사전 배포

앱 가입부터 배달까지…신규라이더 플랫폼 적응 돕는다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 관련 이미지 (우아한청년들 제공)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배달의민족의 물류 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신규 배달 라이더를 위한 지침서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을 제작·배포했다고 21일 밝혔다.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은 배달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모든 라이더를 대상으로 공개했다. 배민커넥트 공식블로그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배달 관련 모든 노하우를 한 곳에 담은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은 그동안 배달을 시작하고 싶지만 정보가 부족해 망설였던 초보자나 배달을 부업으로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맞춤형 가이드로 제작됐다.

배민커넥트 앱 설치·가입부터 시작해 배달 시작-전달 완료 과정까지 모든 단계를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초심자용으로 제작된 백과사전은 크게 4가지 항목으로 나뉘어 배달 정보를 알리고 있다. 첫 번째 목차 ‘배달준비’에서는 배민커넥트 앱 가입부터 시작해 수단별 체크리스트, 초심자가 자주 묻는 질문모음, 배민커넥트 전용몰, 운송수단별 보험 등을 안내한다.

‘배달시작’ 항목에서는 라이더라면 알아두면 좋을 배달용어 백과사전과 함께 상황별 문의채널 정리, 사고발생 시 체크리스트 등을 담아 여러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배달노하우'(배달고수 비법노트)는 숙련자들의 배달경험을 기반으로 작성된 노하우 모음집이다. 배민커넥트에서 오래 배달한 라이더들의 비결을 소개하는 해당 콘텐츠는 여러 상황에서 안전하게 배달하면서 효율을 높이는 정보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 항목은 '배달안전'이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수단별 안전장비 착용방법부터 시작해 계절별로 반드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백과사전에 빼곡히 담았다. 폭언, 폭행, 성희롱 등 돌발상황 대응법도 소개한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배달을 하고 싶어도 망설였던 초심자나 부업으로 간단하게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라이더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짐없이 제공하고 배달산업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inju@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