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할인 무섭네"…쿠팡이츠, '2위' 요기요 턱밑까지 추격
'탈배달앱'에 배민·요기요 이용자 감소…쿠팡이츠만 증가
요기요, '와우할인'에 반값 요기패스X '맞불'…카카오와 맞손
- 김민석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배달중개 플랫폼업계 2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쿠팡이츠가 쿠팡의 '로켓와우 멤버십' 지원에 힘입어 요기요를 추격하며 2위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요기요는 쿠팡이츠가 '단건 배달'을 도입(2019년~2021년)해 파장을 일으킬 때도 전국의 영업망을 기반으로 조용히 점유율을 지켰다. 하지만 지금은 다를 수 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츠 월간활성이용자 수(MAU)는 쿠팡의 구독 서비스 '로켓와우 멤버십' 적용 시점을 기점으로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쿠팡은 올해 4월부터 와우 멤버십에 쿠팡이츠앱을 포함하며 음식값 10% 할인을 내걸었다.
빅데이터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조사에서 쿠팡이츠 MAU △6월 341만3130명 △7월 385만7667명 △8월 406만9250명 △9월 425만6461명 △433만496명 등으로 꾸준히 늘었다. 7월 13.02%, 8·9월도 4~5% 각각 증가했다.
이는 경쟁사인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과 요기요(위대한상상) MAU가 감소세인 것과 대조적이다. 배달의민족·요기요의 지난달 MAU는 1943만3527명과 573만2281명으로 전월대비 각각 0.7%와 2.5% 감소했다.
멤버십 효과를 확인한 쿠팡은 이달부터 주요 광역시에 이어 충청·강원·전라도 주요 지역과 제주도 제주시에도 쿠팡이츠에 대한 와우할인을 도입했다. 와우할인은 음식 가격 할인 외 로켓배송 무료배송, 무료반품, 회원 전용 할인 등을 제공한다.
1위 배민은 쿠팡이츠의 와우할인 등에 맞서 10% 할인 프로모션 등을 상시 운영하며 대응하고 있다.
위기감을 크게 느끼는 건 요기요다. 경영 실적 악화에 탈배달앱 현상으로 업황이 밝지 못한 상황에서 2위 지위마저 3위에 뺏기면 경쟁력 하락을 부를 수 있어서다.
요기요는 유료멤버십 '요기패스X' 구독비를 반값으로 내리며 2위 수성에 나섰다. 처음 가입시 2개월간 월 2900원으로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걸었다.
요기패스X는 소비자가 월 4900원을 정기 결제하면 앱 내 요기패스X 대상 가게에서 최소 주문 금액 1만7000원 이상 주문시 횟수 제한 없이 배달료를 없애주는 멤버십이다.
카카오(035720)와 손잡고 준비한 신규 주문 채널인 '주문하기 by 요기요'도 이달 21일 론칭했다. '주문하기 by 요기요'는 요기요의 앱 환경을 모바일 웹페이지로 그대로 옮겨 △메뉴 할인 △배달비 할인 △쿠폰 등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요기요는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4800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잠재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요기요 관계자는 "카카오와 협업 시너지 효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할 계획"이라며 "구독료 반값할인을 통해 업계 최초 구독서비스인 요기패스X를 지속적으로 서비스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ideaed@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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