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유니콘은"…중진공, 강원지역 경제이끌 청년 창업기업 모집

18일까지 접수…청년전용창업자금 수혜기업으로 참여기회 확대

2023 강원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는 18일까지 '2023 강원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강원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청년창업기업을 강원지역으로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경제 균형발전을 위해 중진공과 △강원랜드 △지방시대위원회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한국광해광업공단가 등이 협력해 2019년부터 매년 추진하고 있다.

올해부터 모집대상을 기존 청년창업사관학교 졸업기업뿐 아니라 중진공 청년전용창업자금 수혜기업으로 확대했다.

모집전형은 공개경쟁 선발방식으로 청년창업사관학교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서류 심사, 본선 심사, 결선 심사를 거쳐 지원기업 3개사를 최종 선정한다.

본선진출 기업에는 지자체 현장 조사를 통해 이전할 부지를 검토할 기회를 부여한다.

최종 선정기업은 선정일부터 3년 이내에 본사, 공장 중 1개 이상을 강원도 태백시, 삼척시, 영월군, 정선군 중 한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

충족시 △기업 당 최대 10억원의 지원금(강원랜드 출연) △정책자금 융자·투자연계 등(중진공) △상생프로그램 연계지원(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폐광지역진흥지구 대체산업융자지원 우대(한국광해광업공단) △이전기업 보조금 지원·세제감면(지자체) 등을 지원한다.

조한교 중진공 인력성장본부장은 "강원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지자체와 유관기관이 손잡고 청년 스타트업의 혁신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지원하는 뜻깊은 사업"이라며 "우수 기업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뒷받침하는 기둥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ideae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