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사회적 가치 자가측정' 무료검증 서비스 제공
사회적가치 금액으로 산출…임팩트보고서도 자동 생성
- 이민주 기자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기술보증기금은 누구나 손쉽게 사회적가치 측정을 할 수 있도록 '소셜벤처스퀘어 홈페이지'내 시스템 운영을 시작하고 무료검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기보는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소셜벤처기업 전담조직인 소셜벤처가치평가센터에서 홈페이지를 직접 관리하며, 기업체에서 자가측정한 임팩트보고서에 대한 검증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일 '사회적 가치 자가측정 서비스' 오픈을 발표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소셜벤처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가치를 금액으로 손쉽게 산출할 수 있고 그에 대한 결과물인 임팩트보고서를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기보는 사회적가치 측정을 널리 전파하기 위해 홈페이지내에 개념을 상세히 설명하고, 사회적가치 측정에 대한 동영상 강의를 함께 제공한다.
사회적가치를 측정하고자 하는 기업은 시스템에 접속해 해당되는 중점사회영역을 선택하고 폐기물의 종류(캔, 페트 등) 및 해당 기간동안의 폐자원 회수량을 단순 입력하고, 시스템은 사회적 가치 측정에 필요한 표준산식 및 기초데이터를 제공하여 사회적가치를 자동 계산한다.
시스템에서는 사회적가치를 금액으로 산출 및 이에 대한 임팩트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기업이 원할 경우 공시를 통해 기업 상호간의 임팩트 창출 성과를 교류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기업이 자가측정한 결과보고서에 대한 검증을 받고 싶다면, 증빙자료를 기보에 제출하고 검증을 요청하면 된다.
기보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 소득증대, 자원선순환을 통한 폐기물 배출감소, 교육⋅훈련 접근성 개선, 건강증진 접근성 개선, 장애인 보조제품⋅서비스 접근성 개선, 대기⋅수질오염 저감,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통한 탄소중립 기여 등 7개 중점 사회영역에 대한 자가측정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다른 영역으로 계속해서 늘려갈 계획이다. 또 처음 오픈한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통해 축적된 많은 사례가 홈페이지내에 공개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자가측정 서비스가 우리 소셜벤처기업 전반으로 활성화되고 향후 정부 지원정책 사업에도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며 "기보는 사회적가치 측정에 대한 소셜벤처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한 동영상과 메뉴얼을 별도 제작해서 배포할 예정으로 더 많은 소셜벤처기업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minju@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