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취향 중요해진다"…놀유니버스가 꼽은 여행 트렌드 'BLOOM'

트렌드 리포트 발간…취향 기반 여행·부담 없는 여가활동 각광
새로운 여행지 발굴 가속화…현지에 '스며드는 여행' 증가

놀유니버스가 발표한 2025년 여행·여가 시장 트렌드 키워드 'BLOOM'.(놀유니버스 제공)

(서울=뉴스1) 김형준 기자 = 놀유니버스가 2025년 여행 및 여가 시장의 트렌드 키워드로 'BLOOM'을 제시했다. 개개인의 취향에 기반한 여행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이 주목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9일 놀유니버스의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핵심 여가 트렌드는 △세계 곳곳을 탐험하다(Broadening World) △로컬과 여행객의 경계를 허물다(Living like Locals) △나만의 취향이 담긴 여가를 즐기다(One-pointed Leisure) △각자의 방식으로 힐링하다(Owning My Healing Spot) △편리한 방법으로 부담 없이 여행을 떠나다(Mindful Innovation) 등 5가지다.

먼저 기술과 교통의 발전으로 다양한 문화와 자연을 쉽게 경험할 수 있게 되면서 새로운 여행지 발굴이 가속화하고 있다. 베트남 푸꾸옥, 필리핀 보홀 등 도심을 벗어난 여행지의 항공권 예약률이 증가하며 인기 도시 순위에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일본은 'N회차' 여행지로 손꼽히는 만큼 가고시마, 요나고, 마쓰야마 등 소도시의 2024년 항공권 예약 건수가 전년 대비 각각 316%, 253%, 1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현지의 일상에 스며드는 여행도 주목받고 있다.

야놀자 플랫폼이 해외 숙소 유형별 예약 추이를 분석한 결과 게스트하우스와 호스텔처럼 현지인과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 중심 숙소의 예약 건수가 전년 대비 126% 증가했다.

국내에서도 '한 달 살기'나 워케이션 등 체류형 관광이 새로운 여행 방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지자체에서도 다양한 장기 투숙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여가 활동에서도 개개인의 취향이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 자신만의 관심사가 중요해지면서 하이킹, 드로잉, 캠핑 등 취미에 특화된 인터파크투어의 '홀릭 패키지' 예약 고객 수가 전년 대비 201% 증가했다.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힐링 여가 공간'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프리미엄 호텔에서의 호캉스는 꾸준히 인기를 끌며 지난해 야놀자 플랫폼 내 특급호텔 예약 건수는 전년 대비 13% 늘었다.

동시에 자연 속에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캠핑 및 글램핑 등 야외형 숙소 예약 건수도 34% 성장해 여가 공간의 선택지가 풍부해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기술과 서비스가 고도화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여가 환경이 확산하고 있다. 야놀자 플랫폼은 2024년 6월 해외 숙소 취소 수수료 환불 서비스 '캔슬프리'를 선보였다. 출시 후 3개월 동안 해외 숙소 예약자 중 32%가 서비스에 가입했다.

인터파크투어는 예기치 못한 항공권 취소, 수하물 분실, 기상 악화로 인한 결항 등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항공안심플랜'을 론칭했고 5개월 만에 3000명 이상의 고객이 이용한 바 있다.

놀유니버스 측은 "2025년 여행산업은 '나만의 힐링 방식' 중심으로 개인의 취향과 개성이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며 "가까운 곳으로 더 자주 떠나는 여가와 여행이 일상화되면서 로컬과 여행객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보다 부담 없이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j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