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실적' 현대차·기아, 누적 기부 1552억…2년 연속 최다 조준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부 1.5조…전년 대비 4.2% 증가
기부금 증가액 1위 하나은행…최다 감액은 삼성전자

(CEO스코어 제공)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실적 고공 행진을 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기아가 국내 500대 기업 중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 1500억 원을 돌파하며 1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두다. 반도체 업황 개선에도 고전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전년 대비 기부금을 가장 많이 줄인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17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2024년 매출 기준 500대 기업 중 최근 2년 연속 기부 금액을 공시한 264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은 총 1조5244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1조4631억 원) 대비 614억 원(4.2%) 증가한 수준이다.

올해 3분기까지 이들 기업의 누적 영업이익은 157조9143억 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영업이익이 61조7117억 원(64.1%) 증가했지만 기부금은 소폭 오르는 데 그쳤다.

현대자동차‧기아가 올해도 1552억 원으로 최다였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지난해 3분기(2099억 원)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년 연속 가장 높은 자리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한국전력공사(1544억 원) △하나은행(1523억 원) △삼성전자(1412억 원) △기업은행(529억 원) 등이다.

기부금 증가액 1위는 하나은행으로, 전년 동기 대비 778억 원(104.5%) 늘어났다. 이어 △한전(358억 원↑) △HD현대중공업(353억 원↑) △기업은행(319억 원↑) △우리은행(238억 원↑)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올 3분기 누적 기부액 증가 톱5에 은행만 3곳이 포함된 점이 눈에 띈다.

반대로 기부금을 가장 많이 줄인 곳은 삼성전자로, 전년 동기 대비 384억 원(21.4%) 적은 1412억 원을 출연했다. 삼성전자는 올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01%나 증가했지만, 기부금은 더 쪼그라들었다. 올해 AI(인공지능) 붐에 따른 반도체 호황에도 기대치에 못 미친 실적이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단일 기업 중 기부액은 가장 많다.

업종별로는 은행이 1540억 원(103.5%) 늘어나며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이어 △조선‧기계‧설비(447억 원) △공기업(287억 원) △보험(188억 원) △유통(81억 원) 순으로 기부금을 늘렸다. 반면 자동차·부품 업종은 전년 동기 대비 기부금을 693억원(27.4%) 줄여 감소 폭이 가장 컸다.

kjh7@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