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MRO 효과 극대화 위해 민·관·군 협의체 구성해야"

'한미방산협력 현주소와 발전방향 세미나'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는 국민의힘 강대식·김성원·유용원 의원이 주최하고 국방부·방위사업청·한국방위산업진흥회가 주관한 '한미 방산 협력 현주소와 발전방향' 세미나가 열렸다.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 선박 및 군함의 유지·보수·정비(MRO)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강조하면서 MRO 사업에 대한 방산업계의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한미 MRO 협력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민·관·군 협의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는 국민의힘 강대식·김성원·유용원 의원이 주최하고 국방부·방위사업청·한국방위산업진흥회가 주관한 '한미 방산 협력 현주소와 발전방향' 세미나가 열렸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7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과의 첫 통화에서 "미국 조선업이 한국의 도움과 협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며 "선박 수출뿐 아니라 보수·수리·정비 분야에서도 한국과 긴밀하게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수억 방위사업청 북미지역협력담당관은 이를 두고 "향후 MRO 사업의 중요성이 부각할 것"이라며 "방산협력이 구체화 되고 있으며 앞으로 민관군 협력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담당관은 또한 "K-방산의 수출 과정에서 MRO를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국내 체계업체와 중소 업체간 연계 및 다양한 프로젝트를 발굴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성윤 국방기술품질원 책임연구원은 민·관·군 협의체 구성과 함께 최근 K-방산의 수출 증가로 인한 품질관리 등의 수요가 있다며 "K-방산 수출 이후 후속군수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적절한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혁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방산정책연구센터장은 앞서 미국과 MRO 사업을 진행한 호주 사례를 통해 장단점을 분석해 한미 MRO 사업 진행 과정에서 실수를 줄여야 한다고 했다.

MRO를 육상과 항공분야로 확대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방종관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전력개발센터장은 "육군(합동참모본부)의 미래 전차전력의 발전방향이 정립돼야 한다"고 했고, 김진겸 한화시스템(272210) MRO 팀장은 "규모의 경제 관점에서 수출용 수리 부속의 국내 적용 부분에 대한 절차 효율화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안혁주 한국항공우주산업(KAI)(047810) 미주수출팀장은 미국 수출을 추진 중인 T-50을 설명하며 "항공기야말로 MRO에 맞는 플랫폼"이라며 "50~60년 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MRO 사업을 지속해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용현 국방부 장관은 "지난 5월 미국 국방부가 권역별 정비거점 구축 정책(RSF)을 발표한 이후 항공 분야 MRO 시범 사업에 참여한다. 8월 한화오션이 해상수송선 MRO 사업을 최초 수주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다양한 방산협력은 한미동맹 능력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유용원 의원은 "트럼프 당선인이 선거 기간 중 밝힌 방위비 분담금 인상과 관련해 단순한 금액 협상에서 벗어나 미군 자산 MRO에 대한 우리 기업의 참여와 정부 지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pkb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