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韓 자동차 시장 판매만족도 1위…서비스 1위는 볼보

컨슈머인사이트 조사

(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서울=뉴스1) 이동희 기자 = 한국토요타자동차와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서비스 만족도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10일 '2024 연례 자동차 기획 조사'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약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 만족도(SSI)와 서비스 만족도(CSI)를 조사하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판매 만족도는 신차 구입 1년 이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그 결과 도요타 브랜드가 843점으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도요타의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810점)다. 도요타는 2015년부터 올해까지 판매 서비스 만족도 부문에서 6차례 1위를, 렉서스는 4차례 1위를 기록하며 10년간 두 브랜드가 1위 자리를 지켰다.

서비스 만족도는 최근 1년간 공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볼보자동차는 865점으로 전체 1위를 기록했다. 볼보자동차가 이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yagoojo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