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대책 살펴본 배터리업계 '한숨'…"그게 없네, 빅데이터"
정부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 발표…배터리 인증제·책임소재 명확화 골자
BMS는 도입 확대·표준 마련에 그쳐…"실주행 데이터 공유 생태계 조성해야"
- 최동현 기자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정부가 지난 6일 전기차 안전 강화를 위해 배터리 정보 공개 의무화와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도입 차량 확대 등의 대책을 내놓은 것과 관련, 배터리 업계에서는 BMS 고도화를 위한 완성차업체-배터리 제조사 간 빅데이터 공유 대책이 빠진 데 대한 아쉬움이 나온다.
배터리 업계는 전기차 화재가 발생할 때마다 논란이었던 '책임 소재'가 명확해졌다는 점에서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정부는 내년부터 완성차제조사와 충전사업자가 의무적으로 책임보험에 가입하도록 했다. 특히 전기차를 제작할 때 정부가 배터리 안전성을 사전에 검사·인증하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화재 사고 때마다 소비자나 배터리 제조사로 책임이 전가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 대책으로 다소 해소된 측면이 있다"며 "(배터리 인증제를 통해) 정부가 안전성을 검사하고 책임을 함께 지겠다는 결단을 내렸다는 점에서 소비자 신뢰도가 향상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BMS 대책으로는 △구형 전기차 BMS 무상 설치 및 업데이트 △BMS 서비스에 대한 자동차 보험료 할인 △BMS 배터리 위험도 표준(3단계) 마련 등이 제시됐다.
BMS는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 관리·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로 '배터리 두뇌'로 불린다.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전지 상용화가 당장 불가능한 현시점에선 배터리를 관리·제어하는 BMS 기술을 고도화하는 게 중요하다.
배터리 업계는 이를 위해 실제 차량을 운행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빅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이번 정부 대책에 이 부분이 빠졌다는 것이다.
BMS 시장은 배터리사와 완성차업체가 서로 분절돼 있다. 배터리 제조사가 자사 제품을 실험해 BMS 설루션을 개발하더라도, 대다수 글로벌 완성차업체는 배터리(셀·모듈·팩)까지만 납품받고, BMS는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탑재한다. BMS를 통해 수집하는 '실주행 데이터'는 영업기밀에 속하는 핵심 자산이어서다. 현재까지 다수의 완성차업체에 BMS 소프트웨어를 공급한다고 밝힌 곳은 LG에너지솔루션(373220)뿐이다.
결국 BMS 기술 고도화를 막는 '빅데이터 장벽'은 중장기 숙제로 남게 됐다. 배터리를 전기차에 탑재해 장기간 운영한 데이터(주행 환경·운전 습관 등)는 BMS뿐 아니라 배터리 셀의 품질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업계 아쉬움이 큰 분위기다. 한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업계 의견이 얼마나 반영됐는지 의문"이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업계와 학계에선 소비자 안전과 배터리 기술력 강화를 위해 완성차업체와 배터리사 간 'BMS 빅데이터 공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온다. 한 자동차학과 교수는 "배터리 정보를 의무 공개하게 된 이상 (완성체업체도) 배터리 셀의 품질을 신경 쓸 수밖에 없다"며 "철저한 관리·감독 하에 필요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검증하면 윈윈(Win-win)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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