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0년간 120조 투자…"'현대 웨이'로 글로벌 톱티어 도약"
[2024 CID] 하이브리드 늘리고 EREV 개발…'민첩한 대응능력' 현대 웨이 발표
2030년 555만대 생산 목표…열폭주 차단기술 등 배터리 역량 강화
- 이동희 기자
(서울=뉴스1) 이동희 기자 = 현대자동차(005380)가 2024년부터 2033년까지 10년간 총 120조 5000억 원을 투자한다. 전동화 전환 속도 둔화에 맞춰 하이브리드 역량을 강화하고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 등을 선보여 글로벌 톱티어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CID)를 열고 새로운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Hyundai Way)를 발표했다.
이날 CID는 온라인으로도 생중계했다. 장재훈 대표이사 사장과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호세 무뇨스 사장, 글로벌 전략(GSO) 본부장 김흥수 부사장,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장 켄 라미레즈 부사장,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전무, 기획재경본부장 이승조 전무 등이 발표자로 나섰다.
◇2030년 연간 555만대 판매…하이브리드차 14종 확대
현대차는 '현대 웨이' 실행을 위해 2033년까지 10년간 총 120조 5000억 원을 투자한다. 이는 지난해 CID에서 발표했던 금액(109조 4000억 원) 대비 10.1% 증가한 수준이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 웨이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 현대차만의 유연한 대응 체계로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모빌리티와 에너지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한 전략"이라고 소개했다.
현대차는 중장기 전략을 통해 2030년 제네시스 포함 연간 555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지난해 판매 실적보다 30% 이상 많은 물량이다. 글로벌 사업장 생산시설을 확대해 생산량을 100만 대 더 확보할 계획이다.
전기차 판매 목표는 2030년 200만 대로 기존과 같다. 판매 비중은 약 36%며 주요 시장별로 북미 69만 대, 유럽 46만 7000대 등이다.
현대차는 전기차 수요 둔화와 하이브리드차 수요 확대 등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현대 다이내믹 케이퍼빌리티'(Hyundai Dynamic Capabilities)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선해 하이브리드차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기존 준중형 및 중형 차급에서 소형, 대형, 럭셔리 차급까지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확대한다. 적용 차종도 기존 7종에서 14종으로 늘린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도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인다.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Ⅱ'을 내년 1월 양산 차량에 적용한다. 첫 적용은 준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신형 팰리세이드가 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하이브리드 경쟁력 강화로 2028년 글로벌 하이브리드차 목표 판매량을 133만 대로 잡았다. 지난해 판매량보다 40% 정도 증가한 수준이다.
이를 위해 올해 4분기 가동을 앞둔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도 아이오닉5, 아이오닉9 등 전기차 외에도 하이브리드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완충시 900㎞ 달리는 EREV 2026년 양산…북미 8만·중국 3만대 판매
현대차는 또 전동화 속도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도 선보인다.
EREV는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각각 적용한 차량으로, 전기차와 같이 전력으로 구동하지만, 엔진이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 충전을 지원한다.
현대차는 독자적인 신규 파워시스템(PT/PE) 개발을 통해 2개의 모터로도 사륜구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해 완충 시 900㎞ 이상 주행이 가능하게 해 전동화 전환 가교 수단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존 엔진을 최대한 활용하고 배터리 용량은 약 30% 축소해 동급 전기차 대비 EREV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판매가격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2026년 말 북미와 중국에서 양산을 시작, 2027년부터 본격 판매한다. 북미 시장에서 현대차와 제네시스 중형 SUV 차종을 우선 투입해 연간 8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중국에서는 준중형 플랫폼을 활용해 연간 3만 대 이상 판매할 계획이다.
◇배터리 내재화 역량 강화…SDV 적용차 2026년 하반기 공개
현대차는 2030년까지 보급형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신규 개발하는 등 배터리 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배터리 이상 사전진단 기술을 강화하고 외부 충격 시 배터리 셀 간 열전이(열폭주)를 방지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안전 기술도 고도화한다.
배터리 개발 역량 내재화를 통해 최적화된 배터리 CTV(Cell to Vehicle) 구조도 도입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올해 12월 의왕연구소 내 완공 예정인 차세대 배터리 연구동에서 개발을 가속할 계획이다.
소프트웨어 기술력도 고도화한다. 소프트웨어 중심 차(SDV) 개발과 관련한 신사업을 추진해 모빌리티 생태계 변화를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모셔널의 자율주행 기술력을 중심으로 로보택시 서비스를 확대하고 2026년 하반기 차량용 고성능 컴퓨터 기반의 전기·전자 아키텍처를 적용한 SDV 검증 차량(Pace Car)을 공개할 예정이다.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에너지 모빌라이저' 전략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수소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 시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 생산 확대 등에 92.7조원 투입…"전동화 시대 대비"
중장기 재무 전략도 세웠다. 2033년까지 120조 5000억 원을 투자하고 2030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 10%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분야별 투자액은 연구개발에 54조 5000억 원, 설비투자(CAPEX)에 51조6000억 원, 전략투자에 14조 4000억 원 등이다.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기조인 '현대 다이내믹 케이퍼빌리티 실행에 투자액 대부분인 92조 7000억 원(전체 77%)이 투입된다. 모빌리티 게임체인저 전략에 22조 1000억 원, 에너지 모빌라이저에 5조 7000억 원 등을 투자한다.
장재훈 사장은 "전동화 시대의 현대차는 대중 브랜드뿐 아니라 럭셔리 및 고성능 모델까지 모든 전기차 라인업을 가장 빠르게 선보인 독보적인 기업"이라며 "과거부터 축적해 온 최고 수준의 기술과 혁신을 위한 도전,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현대차는 계속해 앞으로 다가올 전동화 시대를 대비하고,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agoojoa@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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