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반복' 수도권 전동차 정밀조사…최저가입찰 재검토해야"

철도노조 "새로 도입된 전동차 유사 사고 반복 '심각'"
"출혈경쟁 부추기는 형식적 입찰 전락…적정가 입찰제 도입해야"

18일 오후 서울 구로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구로차량기지에 차량들이 멈춰서 있다2023.10.18/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철도노조가 최근 수도권 전철에서 이어지는 신형 전동차 화재 사고와 관련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근본적인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철도노조는 19일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 도입된 전동차에서 유사한 사고가 반복된다는 점에서 문제는 심각하다. 제작사에서 문제의 차량을 고쳐도 또다시 사고가 일어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철도노조가 문제를 제기한 신형 전동차는 지난 2022년 8월 초도 납품 이후 지난해 5월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했다. 현재 330량이 운영 중이다.

지난해 11월 신형 전동차 하부에서 불이 나거나 SIV(보조전원장치) 차단이 발생했고, 이후 부품 교환이 끝나고 차량이 재운행됐으나 지난 9일 또다시 전동차 하부 화재가 발생했다.

노조는 '화재와 사고가 집중되는 업체(우진산전) 철도차량에 대한 정밀조사 지시 및 감독'을 비롯해 '사고 원인 해소 전 사고차량 운행 제한(중단) 및 운행시 보안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사실상 최저가 낙찰제로 운영되고 있는 철도차량 도입 절차에 대한 근본적 재검토를 요구했다.

현행 국가계약법 등에 따라 2단계 입찰이 진행 중인데, 일정한 기술기준을 통과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2단계 입찰에서 최저가 투찰자가 낙찰을 받는 구조라서 사실상 최저가 낙찰제로 운용되고 있다.

철도노조는 "입찰자 능력을 평가하기 위함이 아닌 입찰자들 간의 가격 출혈경쟁만을 부추기기 위한 형식적인 입찰제도로 전락"했다며 이를 적정가 입찰제 도입 등을 요구했다.

철도노조는 "신형 전동차에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떻게 조치되는지 관련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것도 문제"라며 "제작사와 공사는 신형 전동차의 보조전원장치 관련 부품을 교체하고 주변환기 소프트웨어를 개선했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이전에 발생하지 않은 문제가 주변환기에서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jup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