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에 빛난 '수송보국' 대한항공…지역사회 공존 앞장선다
코로나19 의약품·교민 수송…튀르키예 지진 등 인도적 지원도
몽골에 대한항공 숲 조성…면적만 축구장 61개 크기
- 금준혁 기자
(서울=뉴스1) 금준혁 기자 = 대한항공(003490)이 반세기 넘게 쌓아온 노하우가 코로나19 팬데믹 국면에서 빛을 발했다. 전 세계적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 사회와 공존하는 기업으로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코로나19 국면에서 빛난 노하우…선도적인 백신·교민 수송
대한항공의 KE9926편은 지난 2021년 2월26일 낮 12시10분 5만8500명이 쓸 수 있는 화이자 백신 11만7000 도즈를 싣고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해외 백신이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발 디딘 순간이다. 이를 위해 대한항공은 6개월간 코로나19 백신 전담 테스크포스 팀을 운영했다. 의약품 수송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발급한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인증 'CEIV Parma'를 보유한 항공사와 물류업체만 가능하다.
코로나19 초기 하늘길이 막혀 곤란에 처했던 교민을 귀국시키는 데도 힘썼다. 해외 각지에 전세기와 임시 항공편을 띄워 6000명이 넘는 교민을 태웠다. 우한 전세기 운항에 베테랑 승무원들이 다수 자원했고 조원태 회장도 이를 격려하며 직접 전세기에 탑승했다. 노력을 인정받아 올해 6월 조 회장은 글로벌 항공업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TW)'로부터 올해의 항공업계 리더상을 받았다.
대한항공은 창업 이념인 '수송보국'에 따라 1998년 중국 후베이성 대홍수 당시 구호품을 실어나른 것을 시작으로 국내외 재난 지역 구호품 수송에 발벗고 나섰다. 올해 3월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역에 텐트와 침낭, 담요 등 약 45톤 규모의 구호 물자를 무상으로 수송했다.
◇사막에 축구장 61개 면적 숲 조성…해외 낙후지역 봉사활동도
ESG 경영이 화두가 되기 전부터 묵묵히 녹색 경영 활동을 이어왔다. 글로벌 플랜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04년부터 15년간 몽골 울란바타르 바가노르구 사막화 지역에 '대한항공 숲'을 조성했다. 지금까지 나무를 심은 면적은 2019년 기준 총 44만㎡로 축구장 61개 크기다. 아시아 지역 황사 발원지인 중국 네이멍구 쿠부치 사막에도 '대한항공 생태림'을 조성 중이다.
국내에서는 서울시 양천구 오목공원에 나무를 심는 '그린 스카이패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카이패스 회원이 마일리지를 사용해 항공권이나 대한항공 굿즈를 구매하면 대한항공이 이와 연계된 기금을 조성해 도심 숲 만들기에 쓰는 방식이다.
임직원들이 해외 낙후지역을 직접 방문해 봉사활동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태국 치앙다오 지역 도로 포장공사, 네팔 치트완 지역 보육원 봉사, 캄보디아 뜨람크나 지역 국제학교 교육 등을 진행했다.
조중훈 창업주는 1969년 창업 당시 "기업의 활동은 그 기업의 구성원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 요소와 유기적이고 상호적인 영향을 주고받는다"며 "기업의 행위가 사회 발전에 도움되지 않는다면 그 기업은 발전해 나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존재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지배구조 투명성 높여…ESG 경영 3년 연속 A등급
대한항공은 오너 기업으로서는 드물게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대한항공은 국내 ESG 평가기관인 한국ESG기준원(KCGS)으로부터 2020년 이후 3년 연속 통합 등급 A등급을 받았다.
최근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KOREA'에 새로 편입됐다. DJSI는 세계 최대 금융정보 제공기관인 'S&P 다우존스 인덱스'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S&P 글로벌 스위스 SA'가 매년 기업의 ESG 성과를 평가해 발표하는 지표다.
앞으로도 기업의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기업의 지속 성장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ESG 경영 활동을 적극 펼칠 계획이다.
rma1921k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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