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올해 수출액 900만불…"1위는 넷플릭스 협업상품"
상품 라인업 강화, 현지화 전략 수립 주효 등 분석
내년 1000만불 수출액 달성 목표…"할랄 등 신규시장 개척"
- 서미선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GS리테일(007070)은 K트렌드 열풍을 타고 올해 수출 실적 900만 불을 넘어섰다고 26일 밝혔다.
GS리테일 해외 수출 실적은 2017년 2억 원을 시작으로 매년 증가해 2020년 '300만 불 수출의 탑', 2022년 '7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올해 실적으로 수출 첫해 대비 65배 이상 신장한 성과를 거뒀고 7년 만에 1000만 불 돌파를 목전에 두게 됐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글로벌 수출 경쟁력 향상, 상품 라인업 강화 등으로 수출을 확대했다"며 "국가별 식문화와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시장에 진입하는 현지화 전략을 세운 부분도 주효했다"고 말했다.
2017년 40여종이던 수출품목은 올해 기준 600여종에 달한다. 수출 대상국은 유럽과 북미,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등 30여개국이다.
올해는 K콘텐츠 열풍으로 넷플릭스 IP(지식재산권) 제휴상품 10여종이 200만 불 수출 성과를 달성해 전체 수출 실적 1위에 올랐다.
특히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를 앞두고 달고나와 에너지드링크 등 관련 상품을 앞세워 미국, 호주 등 신규 유통 채널로 판로를 확장했다.
이밖에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등 PB(자체브랜드) 라면, 카페25 생우유 카페라떼, 채식주의자가 많은 서양권 국가 소비자를 위한 수출용 노미트(No meat) 라면, 수출 전용 카카오스무디 등이 주요 수출품목이다.
GS25 가맹점에서 치킨·튀김 제조에 쓰는 자동튀김기 등 시설 및 집기류, 무무씨 캐릭터 IP도 수출됐다.
GS리테일은 내년까지 1000만 불 수출액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할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현지 로컬 마트 등까지 신규 유통 체인망 진입을 늘릴 계획이다. K디저트 등 수출도 확대한다.
박지환 GS리테일 수출입MD 팀장은 "우수 상품을 더 많이 수출해 K편의점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통해 중소협력업체와 상생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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