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 할인" 유통가, 재고 털고 막판 매출신장 노린다
대목에 계엄·탄핵 사태로 소비심리 위축…소비자심리지수 '뚝'
대형마트 물가잡기 캠페인에 반값…e커머스·가전양판점도 세일
- 서미선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12월 대목에도 계엄·탄핵 사태에 소비심리가 급격히 얼어붙자, 유통업계가 대대적인 할인 공세로 소비자 지갑 열기에 나섰다.
연말 재고를 털고 막판 매출 신장이라도 노리려는 전략이다. 새해 시즌오프 등에 앞서 대대적 세일을 통해 막바지 소비심리를 선점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2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4년 9개월 만에 가장 크게 떨어졌다. 전월 대비 12.3포인트 하락한 88.4를 기록하면서다.
이 지수는 2003~2023년 장기 평균을 기준값 100으로 두고 이를 웃돌면 낙관적, 밑돌면 비관적임을 뜻한다. 12월 낙폭은 코로나19 팬데믹 때인 2020년 3월(-18.3포인트) 이후 가장 크다.
대형마트 업계는 이에 연말까지 소비심리를 제고하기 위한 대대적 행사를 편다.
롯데쇼핑(023530) 롯데마트는 이날부터 내년 1월1일까지 기존 프로모션에 할인 혜택을 강화한 물가 잡기 캠페인 '더 핫'을 진행한다.
종래 매주 한 상품을 선정해 초저가로 판매한 '이번주 핫프라이스'와 주요 구매 품목 10개를 선보인 '미션! 물가를 잡아라' 등 할인 프로모션을 편 것에서 '이번주 핫프라이스' '이달의 핫 PB(자체브랜드)' '공구핫딜' 3개 카테고리를 구성해 혜택을 업그레이드했다.
이번주 핫프라이스 상품은 매주 1개에서 3개 안팎으로 늘리고, 오프라인 매장 전용 멤버십 서비스 '롯데마트고(GO)' 앱 특가 서비스도 함께 적용해 준다.
이달의 핫 PB는 '요리하다' '오늘좋은' PB상품을 한 달간 8개 안팎 선정해 선보인다. 공구핫딜은 롯데마트-슈퍼가 협업해 단독 기획 제작한 상품으로 한 달간 연중 최저가로 내놓는다.
홈플러스는 28일부터 내년 1월1일까지 먹거리를 최대 반값 할인 또는 1+1 혜택으로 선보이는 '반값 하나 더 데이'를 실시한다.
28~29일엔 한돈 브랜드 삼겹살·목심을 행사카드 결제 시 반값에 판다. 농협안심한우 전 품목은 내달 1일까지 최대 반값 할인한다.
26일부터 새해 첫날까지 'AI(인공지능) 가격혁명'도 함께 편다. 대표상품은 한송이 바나나, 호주청정우를 사용한 언양식 석쇠불고기, 산지 그대로 제주 무, 하림 무항생제 신선한 영양란 25구 등이다.
이마트(139480)는 31일까지 연말 및 겨울 시즌 수요가 증가하는 상품군을 중심으로 '가격파격 선언'을 진행한다.
3대 핵심 상품은 스테이크용 램 숄더랙, 가니시용 파프리카 3입/봉, 삼진어묵 국탕종합모듬이다. 각각 정상가 대비 20%, 50%, 유사 상품 대비 약 43% 저렴해 '초저가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40개 생필품도 엄선해 파격가로 선보인다.
e커머스 중에선 롯데온이 기존에 3일간만 진행해 온 연중 마지막 세일 '최강 라스트 찬스'를 6일간으로 연장해 31일까지 실시한다. 겨울 시즌 인기상품 및 새해 결심 상품 등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
가전양판점의 경우 롯데하이마트(071840)가 31일까지 전국 320여 개 매장에서 연말 선물과 겨울철에 수요가 높은 품목 중심으로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IT(정보기술)가전 대표상품은 LG전자 울트라 PC(단품)으로 70만 원대에 판매한다. LG전자 디오스 오브제 컬렉션 4도어 등 김치냉장고와 신일 발터치 카본 히터 등 난방 가전 행사상품도 특별 할인가에 선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외 정세와 고환율 등에 어느 때보다 부담스러운 연말연시가 예상돼 소비자에게 꼭 필요로 하는 상품을 엄선해 체감물가를 낮췄다"며 "전사 역량을 총동원해 소비자 부담을 덜고 판매를 촉진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smit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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