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호 롯데百 대표 "K-유통 경쟁력 해외 시장에 알릴 것"

"디지털 기술로 경쟁력 강화…대형 쇼핑몰 집중 투자"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롯데백화점 유튜브 화면 갈무리)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가 "CEO로서 저의 꿈은 롯데백화점이 K-Retail의 경쟁력을 해외 시장에 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정 대표는 전날 롯데백화점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꿈이 현실이 되는 곳'이라는 신입사원 공개채용 홍보 영상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해당 영상은 정 대표뿐 아니라 신입사원·치프바이어·팀장·점장·부문장·CEO까지 임직원 6명이 각자의 꿈을 소개하는 내용을 담았다.

정 대표는 "K-Retail이 해외에서 인정받는 것과 함께 다양한 K-브랜드의 해외사업 확장과 K-인재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기반을 롯데백화점이 만드는 것이 저의 꿈"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꿈의 시작으로 롯데백화점은 국내 유통업 중 최초로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에 진출하여 대형 쇼핑몰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실제로 백화점 해외사업의 올해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6% 증가했으며, 베트남에서의 3분기 누계 기준 매출액은 180.8% 증가해 지난해 연간 매출액을 넘어섰다.

정 대표는 롯데백화점의 향후 전략 두 가지도 소개했다.

그는 먼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유통업의 본질적 경쟁력을 강화겠다"며 "오프라인 및 온라인 분야에서 AI를 비롯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쇼핑의 편리성과 수익성을 높이는 것은 미래의 유통업 경쟁력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두번째로는 "새로운 콘셉트의 쇼핑몰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며 "향후 신규 사업은 '타임빌라스'라는 이름으로 대형쇼핑몰 오픈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 대표는 유통업의 미래에 대해 "최근 AI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란 우려가 있지만 저는 인류가 유지되는 한 유통업은 존재할 것이라 믿으며 경쟁력있는 산업의 한 형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왜 소비하는가에 호기심이 있다면 롯데백화점에 입사해 유통업 전문가가 되는 것을 추천한다"며 공개채용 지원을 독려했다.

y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