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강남점, 2년 연속 연 매출 3조 돌파

스위트파크·하우스오브신세계 등 '콘텐츠 파워' 입증
VIP에 더해 신규 고객·외국인 동시 늘어 고객 저변 확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전경.(신세계백화점 제공)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신세계(004170)백화점은 강남점이 올해 누적 매출(거래액) 3조 원을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국내 백화점 점포 최초로 '3조 클럽'에 입성했던 지난해보다 한 달여 앞당겨 돌파한 것이다.

강남점은 전국 신세계백화점 점포 중 가장 높은 8.6%의 성장률을 기록, 2년 연속 3조 원 매출을 올리게 됐다.

강남점은 매출 절반을 차지하는 두터운 우수고객(VIP)층을 기반으로 올해 신규 고객과 외국인 고객을 크게 늘리며 저변을 넓혔다.

강남점은 지난해보다 25% 더 많은 신규 고객(강남점 최초 구매)을 끌어들였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올 초부터 과감한 리뉴얼 투자에 나선 게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올해를 식품관 전면 리뉴얼 프로젝트의 기점으로 삼고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2월)와 하우스 오브 신세계(6월) 등을 선보인 뒤 자연스럽게 다른 쇼핑으로까지 이어졌기 때문이다. 다른 장르 쇼핑으로 이어진 연관 매출이 70%에 달한다.

스위트파크로 인한 고객 유입 효과는 9개월 동안 누적 950만 명으로 집계됐다. 또한 관광 성지로 자리매김하면서 강남점 외국인 매출이 작년보다 310% 이상 급증했다.

팝업스토어 효과도 톡톡히 누렸다. 올해는 기존의 팝업 전용 공간 '더 스테이지'에 이어 센트럴시티 1층 광장의 높은 층고와 개방감을 활용한 전시·체험형 팝업존 '오픈 스테이지'를 추가로 열며 콘텐츠의 스펙트럼을 넓혔다.

올 들어 신세계 강남점에 방문한 고객 수는 누적 6000만 명(중복 포함)을 넘어섰고 특히 역외(비수도권) 구매객도 작년보다 25% 늘었다. 산술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한 번씩은 강남점에 방문한 셈이다.

올해 6월 기존 남성 럭셔리 층을 1100여평에서 2100평으로 두 배로 키우며 국내 최대 규모의 남성 명품관을 완성, 명품 경쟁력도 한층 더 높였다. 럭셔리 남성 브랜드가 국내 최다인 42개로 늘어났고 강남점 맨즈 럭셔리는 20.8% 성장, 코로나 이후 최근 4년 내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신세계 강남점은 내년 국내 최대 규모인 6000평의 식품 전문관을 완성하며 독보적인 F&B 경쟁력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은 내년 3월 푸드마켓(슈퍼마켓)오픈에 이어 8월 델리(즉석식품), 카페와 건강관 새 단장을 끝으로 대장정을 마무리한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강남점은 국내 최초 단일 점포 3조원 달성이라는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초격차 경쟁력을 위한 혁신과 투자를 지속하며 새로운 도약의 발걸음을 딛었다"며 "“대한민국 1등 백화점의 위상을 넘어 글로벌 랜드마크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리테일 혁신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