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홍진영·전소미까지'…'K-뷰티' 인기에 유명인 앞다퉈 사업 진출

전소미·조민·김태욱·홍진영, 뷰티 브랜드 CEO로
'한류 바람·ODM 생산 방식' 시장 접근성 수월

조민 씨가 SNS에 게시한 웨딩 사진.ⓒ(조민 sns 캡처)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세계적으로 'K-뷰티'가 인기몰이인 가운데 연예인,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들이 화장품 사업에 잇따라 도전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딸이자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는 조민 씨는 이달 스킨케어 브랜드 '세로랩스'를 론칭했다.

세로랩스의 CERO는 '제로'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피부 타입에 자극과 독성을 최소화하는 가장 순수한 제품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자연을 생각하고 사람과 조화를 이루는' 클린뷰티 브랜드를 지향하는 만큼 모든 제품에 동물 실험을 하지 않으며 친환경 패키징을 통해 지구 부담 최소화를 목표로 한다.

국내 최대 ODM(제조업자개발생산) 업체 한국콜마가 제조를 맡았다. 가격대는 2만 원대다.

세로랩스는 매년 자연을 보존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단체에 매출 일부를 기부할 계획이다.

트로트 가수 홍진영이 5월 29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코스모뷰티서울)·국제건강산업박람회(헬스&뷰티위크)'를 코스메틱 브랜드 '시크블랑코' 대표 자격으로 방문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2024.5.29/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가수 홍진영 역시 최근 화장품 회사 CEO로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홍진영이 이끄는 화장품 회사 아이엠포텐은 코스닥 상장도 준비 중이다. 2026년 상장을 목표로 한국투자증권과 기업공개(IPO) 주관사 계약을 맺었다.

아이엠포텐은 2018년과 지난해 각각 출시한 뷰티 브랜드 '홍샷'과 '시크블랑코'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인터파크커머스와 이베이 큐텐 재팬에 입점하며 일본 시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홍진영은 올해 뷰티박람회에 참가해 직접 시크블랑코 화장품을 시연하기도 했다. 시크블랑코는 최근 롯데홈쇼핑 첫 방송에서 완판을 기록한 데 이어 일본,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다.

가수 전소미가 8월 13일 서울 영등포구 KBS에서 진행된 KBS2 '더 시즌즈-지코의 아티스트(Artist)' 녹화 전 인사를 하고 있다. 2024.8.13/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가수 전소미 역시 올해 4월 메이크업 브랜드 글맆(GLYF)을 론칭했다.

전소미는 제품 개발, 패키지 디자인부터 공식 홈페이지 개설까지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며 브랜드 론칭에 공을 들였다.

글맆의 주요 제품은 4구 하이라이터로 가격대는 4만 원대다.

전소미는 "밥 먹는 것 다음으로 화장품에 투자를 많이 한다. 화장하는 걸 너무 즐긴다"며 "내 일상생활이 너무 불편해서 화장품을 만들기 시작했다"며 화장품 사업을 시작한 이유를 밝힌 바 있다.

1991년 가수로 데뷔한 김태욱은 화장품 사업가로 대성공을 거뒀다.

김태욱은 일찍이 2000년 아이웨딩닷넷(현 아이패밀리에스씨)을 설립, 색조 화장품 브랜드 롬앤을 론칭하면서 화장품 사업에 진출했다.

롬앤은 최근 올리브영을 비롯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아이패밀리에스씨(114840)는 2024년 상반기 매출 1064억 원, 영업이익 187억 원, 순이익 163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53%, 92.6%, 111.1% 증가한 규모다.

아이패밀리에스씨의 지난해 매출은 1487억 원으로 롬앤의 실적이 70% 이상을 차지한다.

향후 아이패밀리에스씨는 해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아이패밀리에스씨는 롬앤에 이어 색조 브랜드 누즈, 일본 시장을 겨냥해 만든 세컨드 브랜드 앤드바이롬앤 등도 론칭했다.

김태욱 대표는 "중국과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첫 번째 해외 자회사로 작년 7월 중국 법인을 설립했고, 올해 안에 미국 법인 설립을 완료할 예정"이라며 "80% 이상 아시아권에 치중돼 있는 해외 매출을 남미, 인도, 유럽, 중동, CIS 국가 등으로 확장해 K뷰티 대표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배우 채시라 인스타그램 캡처)

이처럼 연예인, 인플루언서가 잇따라 화장품 브랜드를 내놓는 것은 최근 K-뷰티의 높은 인기와 무관하지 않다. 한류 바람에 편승해 트렌디한 이미지를 구축, 각국 현지 젊은 층을 빠르게 파고드는 모양새다.

화장품 ODM 업체를 통한 제조 및 생산 방식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점도 주효하다.

업계 관계자는 "K-컬처 열풍에 힘입어 한국 연예인,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이름을 내세운 화장품 브랜드를 론칭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특히 ODM, OEM(주문자위탁생산) 방식으로 시장 접근성이 수월해지면서 이 같은 추세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jinny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