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족'도 김치는 제대로 먹는다"…호텔 김치 "잘나가네"
김치 재룟값 인상 본격화한 10월 호텔 김치 매출↑
일부 판매 제한 조치에도 매출은 전년 대비 늘어
- 윤수희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배추와 무 등 김장 재룟값이 오르자 김장을 하지 않고 사 먹는, 이른바 '김포족'이 늘어나고 있다. 비싸지만 좋은 원재료를 사용한 호텔 김치의 인기 역시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배춧값 등 김치 재료 인상에 부담을 느낀 호텔 역시 일부 상품에 대한 판매를 제한했음에도 매출 신장세가 꺾지 않고 오히려 올라가는 추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김치 재룟값 상승이 본격화된 10월 워커힐호텔 앤 리조트의 프리미엄 김치 브랜드 '수펙스(SUPEX) 김치'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42.2% 증가하며 1년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수펙스 김치는 1㎏당 가격은 2만 8000원 수준으로 높다.
오는 23일과 24일 수펙스 김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김장 담그는 날 행사'는 1인당 참가비가 25만 원에 달하지만, 예약률은 이미 70~80%에 달했다.
비교적 저렴한 워커힐호텔 김치는 매출이 109.9% 뛰었다. 배춧값 상승 이슈로 8월 말부터 자사몰 외 일부 채널로 판매를 제한했음에도 홈쇼핑 등으로 판매 경로가 다각화되면서 매출이 크게 늘었다.
실제로 지난달 21일 SK스토아 방송에서 판매한 '워커힐호텔 김치'는 방송 시작 약 30분 만에 매진되며 211%의 높은 취급액 목표 달성률을 기록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에선 김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 증가했다. 조선호텔 프리미엄 김치는 1㎏당 가격이 2만 8000원으로 높은 편인데도 꾸준히 매출이 오르고 있다.
조선호텔 관계자는 "김장철을 앞두고 가정용 김치가 다 소진될 시기로 김치 수요가 높은 편"이라며 "올해의 경우 배추 원물 가격이 높아 포장김치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8월 김치 사업을 시작한 롯데호텔앤리조트의 10월 김치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50% 신장했다.
롯데호텔은 수요 증가에 따른 품질 유지를 위해 올해 10월엔 지난해와 달리 매주 1회 한정 수량만 판매했다. 그럼에도 매출이 뛴 데에는 프리미엄 김치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주요 호텔들의 김치 사업이 매년 성장하자 지난달 10일 파라다이스호텔앤리조트도 파인 다이닝 셰프의 노하우를 담은 포기김치를 가정간편식(HMR)으로 출시했다. 사전 판 첫날 물량 1500개는 물론 이튿날 추가 물량 1200개가 모두 팔렸다.
일반 김치에 비해 2~3배가량 비싼 호텔 김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가심비' 즉 품질 때문이다.
먹거리 품질 기준이 높은 소비자들이 노동력에 재룟값까지 갈수록 비싸지는 김장을 하지 않고 맛과 재료 등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위해 아낌없이 지갑을 연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상기후로 김장 재료 물가가 매년 불안정하지만, 포장김치는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며 "호텔 김치는 깐깐한 소비자들이 믿고 살 수 있다는 신뢰를 준다는 게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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