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늘었지만, 외식 시장 침체"…CJ프레시웨이, 3Q 영업익 6.6%↓(상보)

매출 2.8% 늘어난 8319억·영업이익 282억

CJ프레시웨이 본사 전경(CJ프레시웨이 제공)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CJ프레시웨이(051500)는 8일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82억 원이라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한 규모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8% 증가한 8319억 원으로 집계됐다.

급식 식자재 유통과 푸드서비스 사업은 양적 성장을 이뤘으나, 외식시장 침체와 고물가 현상 장기화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식자재 유통 사업 매출은 6109억 원을 기록했다. 생애 주기별 급식 식자재 매출이 성장세를 지속했다. 외식 식자재 부문에서는 대형 프랜차이즈 유입이 증가했고 외식 솔루션의 수익화가 이뤄졌다.

온라인 경로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대폭 성장했다. 식자재 유통 고객의 온라인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판매 채널과 전용 상품 구색을 확대한 움직임이 주효했다.

푸드서비스 사업 매출은 2068억 원을 기록했다. 단체급식 부문 매출은 산업체, 오피스, 병원 등 전 경로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키친리스 부문은 푸드 서비스 전체 매출의 10%대 비중을 유지했다. 간편식 테이크아웃 코너 스낵픽(SNACKPICK)을 필두로 하는 미래형 사업으로, CJ프레시웨이는 고 수익처 수주에 집중하면서 키친리스 사업을 통해 서비스 경로 다각화 및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제조 사업 매출은 142억 원이다. 자회사 프레시플러스를 주축으로 소스, 조리 효율화 식재 등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조해 납품했다. 이달부터 충북 음성의 신규 공장이 가동됨에 따라 소스 제조 및 유통 사업 역량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곽경민 CJ프레시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외식시장 침체 장기화 등 도전적 경영 환경이 이어지는 가운데 O2O 및 키친리스 역량 강화를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신성장 시장 공략 가속화와 수익구조 개선에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hj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