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올리와 정면승부"…간편한 'K-만두', 유럽시장 공략 나선다
유럽향 만두 수출 올해 1~8월 전년比 52.7%↑…지난해 1년 치 수출
아시아 음식 친밀도 크고 비건 만두 선호…"K-만두 승산 있어"
- 이형진 기자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북미 시장에서 성공 가도를 누린 K-만두가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유럽은 이탈리아식 만두 '라비올리'가 시장을 잡고 있지만, 간편식과 식물성 음식에 대한 수요가 높은 만큼 이를 활용하면 K-만두도 성공 가능성이 있다는 평가다.
14일 KATI 농식품수출정보 통계 따르면 유럽(EU 27개국에 영국포함)향 냉동 만두(HS코드 1902.20.0000, 속을 채운 파스타) 수출액은 지난해 897만7000달러로 전년도 761만5000달러 대비 17.9% 증가했다.
2014년 270만2000달러였던 것을 비교하면 69%가 증가했고, 최근 5년간 실적을 보면 연평균 7.29%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지난 8월까지 이미 887만5000달러를 수출해 지난해 1년 동안 수출한 금액 수준에 도달했다. 지난해 1~8월 같은 기간으로 비교하면 52.7% 늘었다.
K-만두는 이미 CJ제일제당(097950)의 비비고 등을 중심으로 북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해 미국향 만두 수출액은 수출국 중 가장 큰 액수인 1801만4000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58.2% 급성장한 수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해 기준 전세계 만두 소비량을 53억 달러로 보고 있다. 2032년에는 120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
시장 규모가 커지는 원인으로는 서구권에서도 아시아 음식에 대한 거리감이 줄어들었고, 간편하고 빠르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이 작용했다. 최근 유럽 소비자들이 식물성 소재 음식에 대한 선호도도 늘고 있는데, 비건 및 유기농 재료를 활용한 냉동 만두의 출시도 수요 증가에 한몫했다.
유럽에서는 주로 '교자'(Gyoza)라는 일본식 명칭으로 검색되지만, 동유럽권에선 '만두'(Mandu)에 대한 인지도도 늘어나는 중이다.
KATI가 활용한 GTA 자료에 따르면 유럽 내 만두 수입은 이탈리아가 37.03%를 차지하는 등 만두 형태의 파스타 라비올리의 수요가 여전히 더 큰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수입 만두 시장 점유율은 0.54%로 아직 대중적이지 못한 수준이다.
유럽 시장에서는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삼양식품(003230)의 불닭만두 등이 판매 중이고, K-푸드 스타트업 기업인 루에랑의 올그루, 메죵 등 꼬레 등이 판매 중이다.
aT 관계자는 "냉동만두는 유럽 시장에 안착한 지 오래됐고, 수요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며 "식물성 식품이 될 수 있고, 건강식품이라는 특징을 고려해 수출 전략을 세운다면 한국산 만두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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