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국내 식품사 최초 中 메인 유통채널에 냉동김밥 수출

중국 내 김밥 수요 대응…9월 내 13.6만 봉, 연간 62만 봉 목표

(풀무원 제공)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풀무원(017810)식품은 국내 식품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국 거대 유통채널인 샘스클럽(Sam’s Club)에서 냉동김밥 판매를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출 제품은 'Tuna KimBap'(한식 참치김밥)으로 참치김밥 3줄을 1봉으로 묶어 판매한다. 중국 전역 49개 지점을 보유한 거대 유통 샘스클럽 전 지점에서 최근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9월까지 총 13만6000봉, 낱개로 환산하면 40만 줄 이상의 김밥이 중국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연간 약 62만 봉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김밥은 가성비가 뛰어나고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한 끼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대표 K-푸드로 자리 잡고 있다. 풀무원은 중국 시장에도 김밥의 잠재적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판단, 중국 내 K-푸드 확산을 위해 냉동김밥 수출을 추진했다.

중국 현지 상황도 한몫했다. 미국 시장에 한국 식품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냉동김밥을 수출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그동안 중국 메인스트림 채널에서는 냉동김밥을 찾아볼 수 없었다.

풀무원은 중국 시장 내 K-푸드 확산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냉동김밥을 주목하고 샘스클럽에 입점을 적극적으로 제안했고, 샘스클럽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냉동김밥 준비가 급물살을 탔다.

수출 진행 과정에서 K-푸드의 글로벌 확대를 위한 관련 기관의 지원도 크게 도움이 됐다.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관 및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베이징지사의 지원을 받아 중국의 수입식품 해외생산기업 등록 절차를 순조롭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윤성원 풀무원 중국법인 마케팅본부장은 "샘스클럽에서 검증되는 냉동김밥 실적을 바탕으로 타 채널로도 확산하고 한식 밥 카테고리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냉동김밥 수출을 중국 냉동 K-스트리트 푸드를 선점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hj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