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슈퍼, PB '오늘좋은·요리하다'로 싱가포르 공략 본격화

'NTUC 페어프라이스'와 PB 수출 업무 협약 체결
'오늘좋은', '요리하다' 판매…'요리하다 키친'도 운영

(왼쪽부터) 비풀 차울라 NTUC 페어프라이스 그룹 대표,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롯데쇼핑 제공).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롯데 유통군은 28일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 'NTUC FairPrice'(National Trades Union Congress FairPrice, 페어프라이스)와 롯데마트·슈퍼의 PB(자체브랜드) 상품을 공급·판매하는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페어프라이스는 연 4조000억 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는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다. 1973년 설립 이래로 싱가포르 전역에서 161개 슈퍼마켓과 184개 편의점 등, 대형 슈퍼마켓, 프리미엄 슈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 등으로 상권별 차별화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 유통군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롯데마트·슈퍼의 PB인 '오늘좋은'과 '요리하다'를 페어프라이스 매장 내 '숍인숍'(Shop-in-Shop)과 매장에서 선보인다. 또한 페어프라이스의 PB 상품도 역으로 롯데마트와 슈퍼에 도입한다.

특히 싱가포르에도 부는 K푸드의 열풍을 고려해 숍인숍 PB 매장에는 즉석조리 특화 매장인 '요리하다 키친'도 함께 운영한다. 식품의 조리 과정을 직접 지켜볼 수 있는 개방형 주방과 함께 식사 공간을 구성해, 떡볶이, 김밥 등 분식뿐만 아니라 치킨, 닭강정 등 다양한 즉석 조리 식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 유통군이 PB 상품을 앞세워 싱가포르 시장을 공략하는 까닭은 싱가포르가 소득 수준은 물론 유통과 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소비 잠재력이 높은 국가이기 때문이다.

싱가포르의 1인당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는 약 9만 달러로 아시아 1위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3 농식품 수출 국가 정보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1인당 식품 소비액은 2018년 이후 연평균 1.0%씩 성장하고 있으며 식품 시장의 경우 2022년 약 114억 달러(원화 기준, 약 12조원)에서 향후 매년 4.8%씩 증가해 2026년에는 137억 달러(원화 기준, 약 14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코로나19를 거치며 가정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간편조리식품 시장 규모는 2022년 5000만 달러(원화 기준, 약 500억 원)이며, 2027년까지 향후 5년 동안 약 3%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의 우수한 PB 상품을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를 통해 싱가포르 전역에 선보이게 됐다"며 "베트남, 몽골, 홍콩에 이은 싱가포르 진출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K푸드를 알리고 향후 북미와 유럽 등 다양한 권역으로 PB 수출 사업을 확대하고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