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 AI큐레이션 통해 올 상반기 매출 2배↑

주문 시스템 내 고객 데이터 기반 AI 상품 큐레이션 기능 추가 도입

CJ프레시웨이 주문 시스템 상품 추천 화면.(CJ프레시웨이 제공)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CJ프레시웨이(051500)는 AI 상품 큐레이션을 통해 올 상반기 매출이 2배 이상 신장했다고 22일 밝혔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 2월 B2B 전용 고객 주문 시스템인 '온리원푸드넷'에 맞춤형 상품 추천을 위한 AI 상품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반응을 살펴왔다. 추천 상품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고객당 구매 횟수도 덩달아 뛰었다는 설명이다.

CJ프레시웨이는 디지털 전환 본격화를 선언한 지난 2021년부터 주문 시스템에 AI 상품 큐레이션 기능을 적용해 왔다. 이번에 추가 도입한 기능은 '연관 상품'과 '주기 구매 상품 추천'이다.

두 기능 모두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해 개발한 것으로,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상품과 연관성이 높은 상품을 추천하거나 특정 상품을 주기적으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해당 상품 구매 시기 도래 시 대체 가능한 유사 상품을 추천한다. 기존 기능으로는 MD 추천, 인기 상품 추천 등이 있다.

추천 상품의 화면 노출 영역도 확대했다. 고객들은 온리원푸드넷 메인 화면을 비롯해, 주문 목록, 상품 상세 화면 등에서 다양한 추천 상품들을 접할 수 있다.

다음 달부터는 AI 상품 큐레이션 기획전도 운영한다. 고객별 구매 이력, 선호 용량을 분석한 맞춤 용량 상품들을 소개하고, 검색 패턴, 클릭 행동 등에 따른 추천 상품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AI 상품 큐레이션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며 "지속적인 UI 및 UX 개선,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이커머스형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hjin@news1.kr